박상혁 “파크골프, 어르신 건강 1등공신···솔터구장 최고수준 조성 약속”[총선인터뷰]

정예지 기자 2024. 3. 13. 1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 후보의 파크골프 공약은>
■경기 김포을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후보
50만 인구에 파크골프장은 1곳 뿐···악취·교통 불편
“2025년 준공 예정 솔터구장, 공인구장 수준 조성”
[서울경제]

※편집자 주 - 오는 4월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공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가 두터운 인구층을 형성하면서 시니어 표심을 잡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특히 이번 선거에는 파크골프 관련 정책 및 공약을 앞세운 후보들도 여럿 만나볼 수 있습니다. 파크골프 전문 매체 ‘어깨동무 파크골프’는 총선을 앞두고 파크골프 관련 정책 및 공약을 발표한 주요 후보들로부터 관련 공약과 시니어 정책 등을 들어봤습니다.

박상혁 의원. 사진=박상혁 의원실 제공

- 출마하시는 지역을 소개해주세요.

◇김포는 한강 신도시를 품고 있으며, 급속한 인구 증가와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포의 인구는 이미 50만 명을 넘었습니다. 2033년 제2 한강신도시 ‘콤팩트시티’가 조성되면 7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많은 인구의 상당수가 서울로 출퇴근하는 3040 세대입니다. 당연히 김포시의 최대 현안은 광역교통망 확충입니다. 저는 제4차 철도망구축계획에 3개 김포 광역철도 노선을 반영시켰고, 5호선 연장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당론으로 채택시켰습니다.

시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신도시의 자족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주거‧산업 발전도 중요한 현안 과제입니다. 김포는 젊은 세대가 많은 만큼 아이들 교육 수요도 많습니다. 신도시 초기에는 과밀학급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임기 동안 4개의 학교 신설을 확정시킴으로써 과밀학급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는 중입니다. 앞으로는 김포시 학부모·학생의 만족도와 김포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김포를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하고, 국제고 유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 시니어 계층을 위한 생활 스포츠로 파크골프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파크골프 관련 정책을 알고 싶습니다.

◇우선 2025년 준공 예정인 솔터파크골프장을 최고 수준으로 만들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준공될 때까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반영할 것입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이 필수조건이고, 건강한 삶을 향한 지름길은 생활체육입니다. 우리 김포가 더 활기차지기 위해서는 생활체육이 시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합니다.

파크골프는 어르신들이 손쉽게 즐기실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어르신들의 건강과 우호 증진의 일등 공신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김포에는 파크골프장 1곳뿐입니다. 규모도 9홀로 작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접근하기에 교통이 불편하고 인근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소음 때문에 이용할 때 불편하다는 문제 제기가 있습니다. 주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파크골프장을 이전해 운영한 부작용입니다.

현재 전국에는 약 30개의 공인 파크골프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못지 않은 파크골프장을 김포에 만들 것입니다. 국비와 도비를 확보해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좋은 시설을 갖춘 파크골프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김포 시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박상혁 예비후보가 양촌파크골프장에 방문해 파크골프 연합회 임원진 및 회원들과 간담회를 가지는 모습. 사진=박상혁 의원실 제공

- 저출생과 고령화 이슈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 아이들을 마음 놓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김포를 만들 것입니다. 김포는 보기 드문 인구 성장 지역으로 지역소멸 우려는 적습니다. 그러나 인구 70만을 바라보는 만큼 양육 환경을 더 탄탄하고 체계적으로 구축해 놓아야 합니다. 과밀학급 전국 1위와 같은 오명을 다시금 되풀이해서는 안 됩니다.

민주당과 함께 결혼에서 출산과 양육까지 국가가 책임지는 ‘드림패키지’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국가가 책임지고 지자체가 직영하는 온 동네 초등돌봄을 도입하겠습니다. 우리 김포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교육국제화특구 유치와 함께 달빛어린이병원 확대 등을 통한 소아 전문 응급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시공원 물놀이장, 국유지를 활용한 어린이 복합놀이시설과 공공산후조리원 유치‧설치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김포 발전을 위해 추진하시는 정책이 있다면 설명 부탁 드립니다.

◇‘New김포 프로젝트’를 통해 김포를 교통·교육·주거·산업·관광이 어우러지는 국제도시이자 수도권 서부 명품 도시로 조성할 것입니다.

첫째, 서부권광역급행철와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을 임기 내 착공하는 등 광역교통망을 신속하게 추진해 김포에서 용산, 서울역, 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으로 가는 GTX-D와 GTX-A로 환승할 수 있는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사업도 최대한 행정절차를 앞당기겠습니다.

둘째, ‘교육국제화특구’ 지정과 국제고 유치로 김포 교육의 비약적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외국어교육과 국제화 교육을 활성화하고, 교육의 특성화와 다양화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콤팩트시티 조성과 함께 한강신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콤팩트시티에 행정, 산업, 문화, 복지 등 복합 기능을 갖춘 김포시 제2청사를 건립해 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삼겠습니다. 콤팩트시티를 기존 2기 신도시와 연계 개발해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고, 첨단 스마트 자족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 유권자 여러분께 한 말씀 해주세요.

◇제21대 총선 당선 이후 4년간 시민들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뛰었습니다.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직결 서부권GTX △GTX-A 환승 강남 30분대 진입 인천2호선 △5호선 연장 3개 광역철도 사업을 제4차국가철도계획에 반영시켰습니다. △운양동 모담초중(2025년 개교) △장기본동 운유고(2024년 개교) △구래동 양산고(2025년 개교) △양촌읍 양원고(2026년 개교) 등 4개 학교 신설을 확정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말로만 ‘추진’하는 ‘아니면 말고’ 식 구태정치에서 벗어나 진짜 성과를 만들어 김포 발전의 초석을 닦았다고 자부합니다.

지난 4년이 현안을 해결하고 발전을 준비하는 기간이었다면 이제는 김포의 미래를 그리고 전략을 세워 실현해야 합니다. 김포 발전의 분수령이 될 앞으로의 10년, 더 커나갈 김포에 ‘진짜’ 성과와 발전을 가져오겠습니다. 김포를 사통팔달의 교통 기반 위에 교육‧미래산업‧관광이 어우러지는 국제적 도시로 도약시키겠습니다. 김포발전을 마무리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기회를 주십시오. 김포에 진짜 필요한 사람, 저 박상혁이 시민들과 깊이 소통하며 함께 하겠습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프로필

△1973년 경기 김포 출생 △공항고 △한양대 법학과 졸업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에라스무스 대학교(Erasmus Univ·네덜란드) 통상법 석사 △김포와더불어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서울시 정무보좌관 △경찰대학교 외래교수 △제21대 김포시을 국회의원

정예지 기자 yeji@rni.kr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