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1억 시대, 어떤 코인을 사야 할까?[엠블록레터]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2024. 3. 13. 13: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hatGPT로 제작
[엠블록레터] 비트코인이 1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제 1BTC는 100,000,000원입니다. 혹자는 1억분의 1 BTC인 1사토시가 1원을 돌파했다고도 합니다. 여하튼 코인 한정해서 신세계가 열린 것은 분명합니다. 수년 전 ‘비트코인 1억간다’라는 막연했던 구호가 현실이 된 것이니까요.

1억이라는 숫자가 주는 무게는 상당합니다. 당장 비트코인에 투자한다고 얘기한다면 상대방에게 “1억은 있어?”라는 반문을 들을 가능성이 높아진 거죠. 쪼개서 살 수 있다고 얘기해도 억 단위로 올라가버린 인식은 이제 부자들의 전유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주머니가 가벼운 투자자들은 이럴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경우의 수를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너무 비싸! 좀 싸고 부담없는 코인 없을까🤔
이런 분들을 위한 코인이 있습니다. 이른바 밈코인이죠. 사실 밈코인은 코인 갑부들의 ‘탕진잼’을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 값싸고 부담없는 특징 때문에 소액 투자자들이 자주 찾는 코인이 돼버렸습니다. 비슷한 사례가 대체불가토큰(NFT)에서 지루한 유인원들의 요트클럽(BAYC)을 들 수 있겠어요. 코인 급등으로 갑부가 된 졸업자들이 심심해서 만든 NFT라는 컨셉이 먹혀 투자 수단이 된 것이니까요. 코인에서는 전통의 도지코인부터 시바이누, 플로키까지 다양한 코인들이 빗썸, 업비트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잠깐, 투자 주의!

밈코인은 그 특성상 내재가치를 산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탄생 배경도 단순 재미인만큼 언제 마음이 바뀌면 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갈지도 모릅니다. 적어도 투자라는 관점에서 밈코인은 추천하긴 어렵습니다. 신묘한 코인 세계를 좀 더 알고 싶다는 호기심 차원에서 접근하길 권합니다.

비트코인 1억과 함께 코인 산업에 활황기가 올 것이라고 믿는다면🙏
비트코인은 전통적으로 다른 코인, 즉 알트코인들의 상승세를 견인해왔는데요. 이번에도 1억 고지 점령과 동시에 이더리움 등 다른 코인들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이러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탈중앙화 금융, NFT, 플레이투언(P2E) 등 다른 산업들도 다시 활황을 맞이할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역시 이더리움이 근본이죠. 스마트 컨트랙트부터 시작해 코인공개(ICO), 탈중앙화 금융을 열어젖힌 장본인이니까요. 하지만!

⚠️잠깐, 투자 주의!

요 몇년간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대비 가격 상승률이 낮았습니다. 이는 지난 2022년 테라 몰락과 FTX의 파산 근간에 탈중앙화 금융이 만들어낸 거품이 있었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NFT, P2E 모두 거품 우려에서 자유롭지 않구요. 뒤를 이을 새로운 트렌드는 아직 뚜렷하게 잡히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뒤를 이을 것이란 ETF에 대한 기대는 아직 설왕설래가 많습니다.

블록체인의 결정체인 비트코인이 1억을 가다니. 기술의 미래, 믿고 있었다구🧑‍
블록체인을 포함해 첨단 기술 산업의 미래를 믿는다면 인공지능과의 결합이 눈에 띌 겁니다. 둘 다 둘째가라면 서러울 첨단 기술이구요. 단기간에 급속도로 성장한 것도 공통점입니다. 내재가치고 뭐고 난 모르겠고 기술이 우리 삶을 바꿔, 아니 뒤집어 놓을 것이라고 믿는다면 AI와 블록체인의 결합에도 주목할 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깐, 투자 주의!

인공지능의 단점인 신뢰를 블록체인으로 보완하거나 인공지능 성능의 향상에 필수적인 데이터 충당을 블록체인에 근거한 보상을 적용해 확보한다는 개념은 일견 타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AI 코인으로 분류되는 프로젝트들은 대다수가 사업 모델과 결합 시너지가 구체적이지 않은 한계가 존재합니다. 성과보다는 기대와 낙관에 근거해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이죠. 오픈AI 창업자인 샘 올트만의 행보 하나하나에 월드코인의 가격이 등락을 거듭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예상치 못한 소식 하나에 급락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관점에 따른 투자 포인트가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서 코인은 여전히 개인 투자자가 대다수인 리테일 시장임을 잊지 말아야 하구요. 높은 변동성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럴 때는 종목 선정보다 투자 방식을 적립식처럼 점진적, 순차적으로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불장에 성투를 기원합니다.

김용영 엠블록 에디터(yykim@m-block.io), 전성아 엠블록 연구원(jeon.seonga@m-block.io)

[엠블록 파트너 소식🗞️] •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12일 ‘BTC-ETH 듀오 전략 지수(인덱스)’를 출시했습니다. BTC-ETH 듀오 지수는 가상자산 시장 시가총액 1위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구성된 전략지수로 각 토큰을 1대1 비중으로 조정하는 가중 방식을 적용합니다. • 위믹스 재단이 우나기 핵심 엔진 ‘우나기 엑스’를 공개했습니다. 우나기 엑스는 체인링크 랩스의 기술을 활용해 온오프체인 간 빠르고 안전한 거래를 지원하는 탈중앙화 옴니체인 메시징 프로토콜입니다. 사용자는 우나기 엑스를 통헤 위믹스의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서 다양한 블록체인이 하나로 연결된 생태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