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에겐 참 이상한 점이 있다”…EPL 전문가가 SON에게 의문을 제기한 이유는?
“어떻게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같은 팀과 연결되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다.”
한 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했던 마이카 리차즈가 의문을 제기한 이 선수는 다름 아닌 손흥민(토트넘)이다. 매 시즌 엄청난 활약을 하면서도 토트넘 이상의 빅클럽 이적설이 제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그 이유다.
토트넘 팬사이트인 ‘스퍼스웹’은 13일 ‘리차즈는 손흥민이 토트넘에서 높은 기준을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같은 팀과 연결되지 않는 사실에 놀랐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 소식을 알렸다.
리처즈는 지난 12일 ‘TBR풋볼’과 인터뷰에서 “참 이상한 점이 있다. 우린 최고의 선수들을 이야기할 때 늘 손흥민을 거론하면서 인정한다 . 그런데 손흥민은 절대 바르셀로나나 레알 마드리드 같은 팀들과 연결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손흥민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월드클래스’라면 응당 있어야 할 빅클럽으로의 이적설이 조금도 나오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는 것이다.
손흥민은 2015년 여름 레버쿠젠(독일)을 떠나 토트넘으로 이적하면서 10년 동안 토트넘 유니폼만 입었다. 이번 시즌을 앞두고는 해리 케인(바이에른 뮌헨)이 떠나면서 토트넘의 새 주장으로 임명되기까지 했다. 지난 1월 아시안컵에 출전하느라 장기간 자리를 비웠음에도 리그 24경기에서 14골(8도움)을 몰아쳐 득점 공동 4위에 올라있다. 경기장 밖은 물론이고 안에서까지 훌륭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리차즈의 질문을 받은 영국 축구의 전설 게리 리네커는 이를 ‘충성심’과 연관시켰다. 리네커는 “(이적설이 나오지 않는 것은) 손흥민이 오직 토트넘을 위해서만 뛰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말을 들은 리차즈는 “토트넘 역시 빅클럽이다. 그런데 손흥민은 정말 월드클래스다. 기술과 침투능력, 마무리 능력까지 모든 것을 갖췄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사실 손흥민에 대한 이적설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손흥민은 그 때마다 토트넘에 남는 것을 택했다. 지난해에도, 그리고 올해에도 사우디아라비아의 명문 알이티하드가 막대한 ‘오일 머니’를 앞세워 손흥민을 영입하려 했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토트넘과 손흥민은 이번 시즌 후 재계약을 준비중이다.
오랜기간 토트넘에 대한 충성심을 보이고 있는 손흥민이 팬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 TBR풋볼은 “토트넘 팬들은 손흥민이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같은 팀들의 관심을 얻지 못한 것을 감사할 것이다. 손흥민은 토트넘에 헌신하고 있고, 이게 다른 팀으로 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라고 전했다.
윤은용 기자 plaimston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경X이슈] 반성문 소용無, ‘3아웃’ 박상민도 집유인데 김호중은 실형··· ‘괘씸죄’ 통했다
- ‘마약투약·운반 의혹’ 김나정, 경찰에 고발당했다
- [전문] 홍석천 송재림 애도 “형 노릇 못해 미안해”
- [스경X이슈] “잔인하게 폭행” VS “허위 고소” 김병만, 전처와의 폭행 논란…이혼 후 재발한
- 한지민♥최정훈, 단풍 데이트 ‘딱’ 걸렸네…이제 대놓고 럽스타?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김광수가 되살린 불씨, 티아라·언니 효영에도 붙었다
- 최동석 ‘성폭행 혐의’ 불입건 종결···박지윤 “필요할 경우 직접 신고”
- [전문] 아이유,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 동문도 있다”
- 홍현희, ♥제이쓴과 결혼하길 잘했네 “인생 완전 달라져” (백반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