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탈락 현역 28명 중 20명이 ‘비명’… 박용진, 재심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명(비이재명)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현역 의원들이 대거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한 가운데 친문(친문재인)계 좌장 격인 전해철 의원의 운명에 따라 '비명횡사' 공천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친명(친이재명)계 정봉주 전 의원에게 패한 서울 강북을 경선에 문제가 있다며 당에 재심을 요청했다.
전북 군산에서 비명계 신영대 의원에게 밀린 김의겸 의원을 제외하면 경선에서 진 친명계 의원들도 대부분 원외 '찐명' 인사에게 패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민주, 광주서 공천학살
하더라도 종자는 남겨뒀어야”
비명(비이재명)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현역 의원들이 대거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한 가운데 친문(친문재인)계 좌장 격인 전해철 의원의 운명에 따라 ‘비명횡사’ 공천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친명(친이재명)계 정봉주 전 의원에게 패한 서울 강북을 경선에 문제가 있다며 당에 재심을 요청했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오후 9∼10차 경선 선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 의원도 이날 발표 명단에 포함됐는데, 이번 경선 결과에 따라 이른바 비명횡사 공천이 마무리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 안산을·안산병 지역구 통합 경선에 나서는 비명계 김철민·고영인 의원의 결과는 오는 14일 발표된다. 현재까지 비명계 중에서는 박 의원을 포함해 박광온·강병원·송갑석·윤영찬·양기대·김한정·전혜숙 의원 등이 경선에서 탈락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도종환 의원도 전날 충북 청주흥덕 경선에서 친명계 이연희 민주연구원 상근부원장에게 패했다. 이 부원장은 지난 2012년 박주선 전 민주통합당 의원 보좌관 시절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구속된 전력이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최근까지 발표한 경선 결과를 두고 ‘친명 승리, 비명 패배는 공식’이라는 말이 나온다. 현재까지 비례대표를 포함한 총 28명의 현역 의원이 경선에서 패배했는데, 이 중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는 8명에 불과하다. 전북 군산에서 비명계 신영대 의원에게 밀린 김의겸 의원을 제외하면 경선에서 진 친명계 의원들도 대부분 원외 ‘찐명’ 인사에게 패배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당 책임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광주에서 친명으로 알려진 한 분 빼고 7명의 현역의원 전원이 탈락하는 일이 생겼다”며 “공천학살을 하더라도 종자는 남겨두면서 했으면 좋았을 걸”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재심위)에 재심을 요청했다. 여론조사 사전유출 의혹이 경선에 부당한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으며, 1차 경선 투표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게 당헌·당규에 배치된다는 점 등 크게 5가지 사유를 재심 신청서에 담았다.
김대영·김성훈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항택시 기사 25%가 강간, 살인, 납치범인 나라
- 17년 만에 신형 대통령 전용헬기 도입한다…내년부터 미국 대 유럽 4파전[정충신의 밀리터리 카
- 본회의장서 질문하다 말고 “결혼해 주시겠습니까” 공개 프러포즈한 49세 의원…상대는?
- 수원서 열리는 ‘일본 성인비디오 배우’ 페스티벌…여성단체 반발
- ‘정치보복’ 선언한 조국… “한동훈 특검법 1호 발의할 것”
- 샤론 스톤 “영화제작자가 케미 살리라며 상대배우와 성관계 요구”
- “DMZ 지뢰 밟으면 목발 경품”…정봉주, ‘막말 논란’ 어디까지?
- 의료대란 중인데…종합병원 여성 탈의실 ‘몰카’한 의사
- 정치성향 드러내는 스타들… 이천수는 與, 이원종은 野 후보 ‘후원회장’
- 재벌집 딸과 눈칫밥 사위… 뒤집힌 관계, 클리셰를 비틀다[안진용기자의 그여자 그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