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의사의 눈으로 본 '그리스·로마 신화' ①의학과의 연결고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작가와 예술가, 철학가들이 영감의 원천으로 꼽는 '그리스·로마 신화'는 오랜 세월을 이어오며 현대 문명에까지 다양한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얽힌 다양한 의학 이야기의 세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과 전문의 유수연 교수와 떠나보시죠.
'그리스 로마 신화'는 어릴 때부터 고전 필독서로 읽힙니다.
네, 제가 초등학교 한 3학년~4학년 때 이제 집에 그리스 로마 신화 전집 같은 게 있어서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작가와 예술가, 철학가들이 영감의 원천으로 꼽는 '그리스·로마 신화'는 오랜 세월을 이어오며 현대 문명에까지 다양한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 가운데 의학 분야도 예외는 아니겠죠. '그리스·로마 신화'에 얽힌 다양한 의학 이야기의 세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과 전문의 유수연 교수와 떠나보시죠.
[윤윤선 MC]
'그리스 로마 신화'는 어릴 때부터 고전 필독서로 읽힙니다. 몇 가지 이야기는 저도 좋아하긴 하는데 이거를 통으로 읽어보려고 하니까 뭔가 이름도 어렵고 지역도 어렵고 쉽지만은 않더라고요.
[이동훈 MC]
이 쉽지 않은 얘기를 교수님께서 이 신화와 의학을 연계해서 책을 내셨다고 하는데요. 교수님, 언제부터 이 그리스 로마 신화에 이토록 관심이 많았던 건가요?
[유수연 신경과 전문의]
네, 제가 초등학교 한 3학년~4학년 때 이제 집에 그리스 로마 신화 전집 같은 게 있어서요. 그거를 읽고서 좀 관심을 갖게 됐는데 한 번 읽으니까 너무 재미있어서 빠져들어서 그 이후로도 고등학교, 대학교 올 때까지 관련 서적이나 자료를 보면서 계속 관심을 가졌었습니다.
[윤윤선 MC]
이런 이유 때문에 집에 전집을 들이시나 봐요. 하지만 전집을 읽는 학생들은 많이 없는데 이렇게 실제로 의사 생활을 하시면서, 의학 공부를 하시면서 이렇게 관심을 가지셨던 그리스 로마 신화가 좀 도움이 되시던가요?
[유수연 신경과 전문의]
사실은 의학 공부를 할 때 이제 의학 용어의 기원 중에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나오는 단어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의학 공부가 굉장히 양이 많기 때문에 조금 지루하고 힘들 수도 있는데 신화 속의 이름들하고 연결이 되니까 조금 더 재미있게 지루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가 있었고요.
예를 들면 저희가 해부학을 배울 때 꼭 보게 되는 교과서 같은 책이 <아틀라스>라는 책이 있는데 아틀라스라는 게 사실은 이제 경추 1번, 그러니까 목뼈 중에 가장 위에 있는 그 1번 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교과서 이름이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실제로는 그 아틀라스가 신화 속에서 천공을 쥐고 있는 거대한 거인 혹은 거대한 신의 이름이어서 연결이 잘 돼서···
[이동훈 MC]
경추 1번이요?
[유수연 신경과 전문의]
경추 1번 이름이 신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신이 딱 들고 있는, 고개를 들고 있는 뼈 닿는 부분이 경추 1번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연결이 돼서 재미있게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구성 이규혁)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