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분기별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일제단속의 날'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오는 26일을 시작으로 분기별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일제단속의 날'을 정하고, 31개 시·군 전역에서 시·군, 경찰서, 도로공사 등과 함께 합동 체납차량 일제 단속을 한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는 상·하반기 도-시군 체납차량 번호판영치 일제단속을 통해 번호판영치 1395대, 징수액 2억9500만 원의 체납액을 징수했다.
31개 시군에서는 일제단속에 앞서 체납 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 사전 안내문을 발송하고 자진납부를 독려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가 오는 26일을 시작으로 분기별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일제단속의 날'을 정하고, 31개 시·군 전역에서 시·군, 경찰서, 도로공사 등과 함께 합동 체납차량 일제 단속을 한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는 상·하반기 도-시군 체납차량 번호판영치 일제단속을 통해 번호판영치 1395대, 징수액 2억9500만 원의 체납액을 징수했다. 올해는 번호판 영치시스템 탑재차량 등 전문 장비를 활용해 분기별 단속을 할 방침이다.
자동차 번호판 영치는 자동차세 3차례 이상 또는 30만 원 이상 체납 차량을 대상으로 아파트, 대형마트, 공용주차장 등 차량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한다.
올해 2월 기준 최근 3년 동안 자동차세 체납 차량은 15만1794대로 체납액은 584억 원이다. 특히 자동차세를 6회 이상 체납한 상습 체납 차량은 1만1385대로 체납액은 109억 원이며 이는 전체 체납액의 19%다.
31개 시군에서는 일제단속에 앞서 체납 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 사전 안내문을 발송하고 자진납부를 독려하고 있다.
지방세 납부는 차량등록지 관할 시군의 세무부서 및 스마트위텍스(어플리케이션), 가까운 은행CD/ATM기 등을 통해 가능하다.
만약 번호판이 영치됐다면 관할 시·군이나 금융기관을 찾아 체납액을 전액 납부해야 되찾을 수 있다. 화물차나 택배차를 운영하는 생계형 체납자는 납부약속을 통한 분납으로 영치를 보류하는 납세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러 법적책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악용되는 대포차 의심 차량에 대한 엄중한 단속도 함께 실시한다. 현장에서 대포차가 발견될 경우 강제 견인과 함께 차량 점유자의 불법행위를 검토해 범칙사건으로 전환하는 등 강력 대응할 예정이다.
노승호 경기도 조세정의과장은 "상습·고질적 체납차량에 합동 단속을 확대 운영하는 한편, 연중 수시로 체납차량과 대포차량에 대한 끊임없는 단속으로 납부를 독려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