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교섭본부장 "美반도체 보조금 3월말 발표..규모는 두고봐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3월말 반도체법에 따른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또 미국 정부가 한국에도 대(對)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동참을 압박하는 와중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노후 반도체 장비 판매를 중단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과 관련 "결국은 기업도 이제 미국 정책에 대해 나름대로 대응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책에 주는 시사점도 크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삼성전자 보조금 확대 위해 추가 투자 논의중"
노후 반도체 장비 판매 중단에…"美정책에 나름 대응중"
반도체플랫폼법 재검토…"미국 탓 아냐..법 적절성 검토중"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정부가 3월말 반도체법에 따른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측이 정해놓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원 규모가 정해질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우리 기업에 대한 불이익 여부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했다.
미 상무부는 반도체 생산 보조금 총 390억달러 가운데 TSMC와 삼성전자 등 첨단반도체 생산기업을 지원할 용도로 280억달러를 배정했다. 현재 첨단반도체 기업들이 요청한 자금이 총 700억달러를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일부 기업들만 보조금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우수한 기업을 거절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관심을 표명한 기업들의 상당한 다수가 자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게 잔혹한 현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는 텍사스주에 신규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17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 보조금 액수를 늘리기 위해 미국 정부와 추가 투자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최근 보도한 바 있다. 인텔은 보조금과 차관을 포함해 100억달러 이상의 지원을 받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반도체법 보조금으로 50억달러 이상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본부장은 또 미국 정부가 한국에도 대(對)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동참을 압박하는 와중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노후 반도체 장비 판매를 중단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과 관련 “결국은 기업도 이제 미국 정책에 대해 나름대로 대응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책에 주는 시사점도 크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도 미국 정책을 상당 부분 인식하고 있고 나름대로 대비하고 있다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미 정부 간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논의 여부와 관련해서는 “반도체 장비의 수출 통제에 대해서는 한미간 그동안 협의가 돼 온 상황”이라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사실 아직 공개하기는 이르다”고 설명했다.
거대 플래폼 기업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을 막기 위해 추진하는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이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관련해서는 “미국의 요청이나 의견보다는 우리 내부적으로 법의 적절성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고, 그게 크게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플랫폼법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시장지배적 지위 사업자를 사전 지정해 끼워팔기 등 반칙행위를 차단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이다. 미국 상공회의소는 최근 성명을 내고 한국이 추진하는 플랫폼법에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김상윤 (y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천수한테 실망해서 그랬다" 폭행·협박 남성들이 경찰에 한 말
- “치킨 한 마리도 배달 안 돼?”…‘최소주문금액’에 뿔난 소비자
- 역직구도 잠식 당하나…‘알리發 충격’ 더 커진다
- “당신과 이야기 나누고파”…살해당한 아내의 편지[그해 오늘]
- "사망자 3명으로 늘어"...날아든 화물차 바퀴에 참변, 고통 여전
- [단독]업황 부진에…SK이노, 860억 투자한 中 배터리 법인 청산
- ‘시의원의 일탈?’ 본회의 중 청혼…“이 여인 놓치고 싶지 않아”
- 1300원짜리 슬리퍼 샀는데, 산넘고 물건너 1300km 달려왔다[중국나라]
- 존 시나, 온몸 제모로 완성한 오스카 알몸쇼…의상상 달군 유쾌한 희생
- JMS 정명석 성범죄 피해자들…교단 등에 7억5000만원 손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