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산악계, 기후위기 대응 '등반 십계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산악회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절반으로 감축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중 '지속가능한 등반가가 되기 위한 열 가지 지침'이 주목된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쉽게 사용 가능한 탄소계산기를 사용하자.
미국산악회의 다양한 기후변화 관련 활동에 참여하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산악회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절반으로 감축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중 '지속가능한 등반가가 되기 위한 열 가지 지침'이 주목된다. 지침은 아래와 같다.
1. 정치에 참여하자. 기후 문제에 관여하는 정치인을 투표하자. 이 선택을 주변에 홍보하자.
2. 너 자신을 용서하라. 모두가 부족하다. 다만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공부해서 더 현명한 선택을 하자.
3. 스스로 잘하는지 파악하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쉽게 사용 가능한 탄소계산기를 사용하자.
4. 에너지를 절약하자. 적게 다니고 크게 누리자. 짧게 이동하고 오래 머무르자. 가까운 곳에서 등반하고 자전거를 이용하자.
5. 함께하자. 카풀, 전기차, 기차를 타고, 항공편은 적게 이용하자.
6. 녹색 물품 이용하자. 태양광을 사용하자.
7. 먹는 것에 신경 쓰자. 채소는 많이, 적색 고기는 적게 먹자. 음식쓰레기는 비료로 쓰자.
8. 슬기롭게 소비하자. 지구를 신경 쓰는 업체를 이용하자. 장비, 의류는 적게 사고 오래 쓰자.
9. 슬기롭게 투자하자.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를 진지하게 고려하는 금융기관을 이용하자.
10. 함께 줄을 묶자. '탄소 배출 줄이는 클라이머'가 되자. 미국산악회의 다양한 기후변화 관련 활동에 참여하자.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