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총서 바뀌는 얼굴들… 정신아 대표 선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는 오는 28일 제주도 제주시 스페이스닷원에서 개최되는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사회를 개편할 예정이다.
우선 사내이사에는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 권대열 CA협의체 ESG위원장, 조석역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권 위원장은 28일 열리는 카카오뱅크의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내이사에는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 권대열 CA협의체 ESG위원장, 조석역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임기는 2년이다.
정신아 내정자는 카카오 기타비상무이사에서 물러나 사내이사로 영전한다. 그는 현재 카카오벤처스 대표로 지난해 말 카카오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1975년생인 정 내정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네이버(NHN 전신) 수석부장으로 일했다가 지난 2014년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와 임지훈 카카오 전 대표가 설립한 카카오벤처스(당시 케이큐브벤처스)에 이사로 영입됐다. 10여년 동안 벤처캐피탈(VC) 분야에서 성공 경험을 쌓았다.
1968년생인 권대열 ESG위원장은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이다. 2018년부터 카카오에서 커뮤니케이션 실장, ER실장, CRO, CDR랩장, ERM위원장 등을 거쳤다. 지난달부터는 카카오 그룹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의 ESG위원장을 맡고 있다. 권 위원장은 28일 열리는 카카오뱅크의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또 다른 사내이사 후보인 조석영 그룹준법경영실장은 법조 공무원 출신이다.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부장검사, 전주지방검찰청 부장검사 등을 거쳐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부장검사를 역임하다가 2021년 카카오 ERM실 실장으로 영입된 뒤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조석영 후보자는 카카오의 사내이사로 선임된 이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헬스케어의 감사직을 유지할 예정이다.
이로써 카카오 사내이사는 정신아·권대열·조석영 3인 체제로 꾸려진다. 배재현 투자총괄대표는 지난달 16일 사내이사에서 사임했고 카카오 주요 계열사 임원에서도 물러났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달 말 임기만료에 따라 사내이사를 사임할 예정이다.
카카오의 사외이사 구성도 바뀐다. 새 사외이사에 차경진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 정책자문위원, 함춘승 피에이치앤컴퍼니 사장을 선임해 관료와 IB(투자은행) 출신 인물을 영입했다. 차경진 사외이사 내정자는 한국도로교통공단 스마트 미래교통 빅데이터 자문위원, 경기도청 빅데이터 자문위원, 경찰청 데이터기반 행정 자문위원 등을 거쳤다.
주총 이후 카카오 사외이사는 기존 윤석, 최세정, 박새롬 3인에 차경진, 함춘승 2인이 더해진 총 5인으로 변경된다. 신석경 사외이사는 일신상의 이유로 물러났다. 이로써 카카오 이사회는 사내이사 3인과 사외이사 5인으로 총 8명 체제가 된다.
양진원 기자 newsmans1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회 한점 못 먹고 6만원 날린 배달원의 억울한 사연… "너무 분해" - 머니S
- 소액 당첨 복권 교환했더니 '5억'… "기쁨보단 얼떨떨" - 머니S
- 쓰러지는 건설업체… 올 들어 3월까지 6곳 부도 - 머니S
- ♥25세 연하와 3개월 만 결혼… 박영규, 어떻게 만났길래? - 머니S
- [속보] "서울의대 교수 전원 사직 결정… 환자 생명 위협" - 머니S
- "친구처럼 같이 살자"… '52세' 김승수♥양정아 결혼하나 - 머니S
- 우회전 차로 떡하니 막은 전기차… 알고 보니 '난감' - 머니S
- "금리 인하 가까워진다" 美 6월 韓 7~8월 전망… 한·미 금리 역전차 줄어드나 - 머니S
- 안타까운 가정사… 정동원 父, 여친 명의로 카페 개관? - 머니S
- '처남-매제' 이정후-고우석… 시범경기 엇갈린 '희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