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앓고 있다면… 홈트레이닝으로 유산소운동 해보세요”
녹내장 환자 위한 운동 영상 제작… 유산소운동, 시신경 세포에 도움
땀 날 정도로 운동해야 효과 커… 금주-금연-운동 생활습관이 중요
최근에는 생활 습관이 녹내장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유산소운동은 매우 중요하다. 전 세계 대표적인 녹내장 학자들이 참여한 영국 바이오뱅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신체 활동의 강도가 높을수록 시신경 조직이 더 건강했고, 중등도 이상 강도의 운동이 녹내장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됐다.
하지만 녹내장 환자들에게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 대해서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많지 않다. 녹내장 전문의와 맞춤형 피트니스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면 좋은 조언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녹내장TV’로 유명한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과 맞춤형 피트니스 전문 채널 ‘폭스짐TV’ 단하나 트레이너를 만났다. (이하 최=최 원장, 단=단 트레이너)
최=“눈 속의 높은 압력이 녹내장의 중요 원인 중 하나다. 하지만 한국, 일본에서는 안압이 높지 않은 ‘정상안압녹내장’이 70∼80%로 매우 흔하다. 이 부류의 녹내장에서도 물론 안압이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또 근시가 심하거나,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손발이 심하게 차거나 편두통이 있을 때도 녹내장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녹내장 환자에게 왜 유산소운동이 도움이 되나.
최=“녹내장일 때 망가지는 시신경과 주변 조직은 모세혈관망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부분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이로 인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유산소운동은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심박수를 높여 시신경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혈류의 양을 증가시킨다. 또 유산소운동은 시신경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을 도와준다. 운동의 강도도 중요하다. 가벼운 운동보다는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중등도 강도 이상의 운동이 녹내장 환자에게 좋다.”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운동을 기획하게 된 동기는.
최=“평소 외래 진료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유산소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최근 유산소운동이 녹내장에 효과적이라는 의학적인 증거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환자에게 맞는 운동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마침 녹내장을 앓고 있는 지인의 소개로 맞춤형 피트니스 유튜브 채널 ‘폭스짐TV’를 운영하는 단 트레이너를 알게 됐다.”
단=“안과의사가 만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엔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녹내장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의 세부 사항을 1대1로 직접 이야기해주는 모습을 보고 보람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운동 제작 과정에 직접 모델로도 참여하겠다고 하셔서 녹내장 환자에 대한 진정성을 느꼈다.”
―녹내장 환자들에게 필요한 유산소운동은.
최=“녹내장 환자에게 운동이 효과가 있으려면 어떤 상황에서라도 편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중등도 이상 강도로 심박수가 올라가고 숨이 찰 정도의 운동 △어느 정도는 재미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 △고령으로 관절이 안 좋거나 시력이 안 좋은 환자도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등을 단 트레이너에게 부탁했다.”
단=“건강한 분들이라면 달리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야외 활동을 하는 것도 좋다. 녹내장 환자들을 위해서는 실내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을 고민했다. 특히 녹내장 환자 중에서는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관절이 안 좋은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땐 짐볼 등을 사용해 관절의 운동 범위를 제한하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시력이나 시야가 좁아서 활동 범위가 넓은 운동에 제약이 있을 때를 감안해 의자에 앉아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도 선별했다.”
―녹내장 환자들을 위해서 제작한 영상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
단=“녹내장 환자의 맞춤형 운동 가이드는 유튜브채널 녹내장TV와 폭스짐TV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운동과 거리가 먼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동작들로 구성이 돼 있어서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 운동유발성 천식, 퇴행성관절염 등일 때는 먼저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운동 외 녹내장 환자를 위한 생활 습관은?
최=“금주, 금연, 운동. 이 세 가지 키워드를 꼭 기억하면 좋겠다. 작년에 국민건강영양조사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연구에서는 소량의 음주도 녹내장으로 실명할 가능성을 50% 이상 증가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담배는 녹내장에 최악이다. 안압을 높게 만들고 모세혈관의 수축을 야기해 녹내장을 악화시킨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은 녹내장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녹내장 환자 맞춤형 운동 가이드는 아래 채널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녹내장TV : https://www.youtube.com/@GlaucomaTV
폭스짐TV : https://www.youtube.com/@FoxgymTV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 “의대 교수도 집단 사직땐 진료유지명령 검토”
- 與 하남갑 ‘尹호위무사’ 이용 승리, 추미애와 대결…이혜훈, 하태경 꺾어
- 민주당 선대위 출범, 이재명-이해찬-김부겸 ‘3톱’ 체제
- 與선대위, 한동훈 ‘원톱’에 윤재옥·나경원·원희룡·안철수 공동위원장 체제
- 반미 단체 출신 전지예, 野 비례 후보 자진 사퇴
- 전세사기 피해 1년, 끝나지 않는 고통
-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빙빙~ 도는 것 같아
- 尹, 종교지도자들 만나 “민생-의료개혁에 힘 모아달라”
- MB “광우병은 날 흔들려던 것…못하니 다음 대통령 끌어내려”
- 조국 “22대 국회서 ‘한동훈 특검법’ 발의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