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로보굴링 가입 3만 돌파… 포트폴리오 알고리즘 투자 서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증권은 포트폴리오 이론을 적용한 알고리즘 투자 '로보굴링' 서비스 가입자가 3만 명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로보굴링은 투자자가 투자 목표, 기간, 기대수익률, 투자 금액 등을 입력하면 투자 성향에 맞춰 국내 주식, 해외 주식, 채권, 대안 상품 같은 자산군에 투자하는 펀드와 ETF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제안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포트폴리오 이론을 적용한 알고리즘 투자 ‘로보굴링’ 서비스 가입자가 3만 명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로보굴링은 투자자가 투자 목표, 기간, 기대수익률, 투자 금액 등을 입력하면 투자 성향에 맞춰 국내 주식, 해외 주식, 채권, 대안 상품 같은 자산군에 투자하는 펀드와 ETF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제안한다.
포트폴리오 이론은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하면 단일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보다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이론으로 지금도 기관투자가와 거액 자산가들이 자산 배분 전략 모델로 활용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리밸런싱(자산 비중 조절)해야 한다. 로보굴링은 리밸런싱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특정 지역, 특정 자산, 특정 테마로의 쏠림 투자를 막고 투자자의 과거 거래 패턴까지 분석해 1만6000개 포트폴리오 가운데서 엄선해 투자를 제안한다.
로보굴링이 제시하는 포트폴리오는 국내외 주식과 채권, 글로벌 인프라 등 최다 7가지 상품에, 상품별 교체 가능한 대안 상품도 3가지씩 제공해 투자자 맞춤 설계가 가능하다.
지난 2년간 코스피는 2.2%(2022년 4월 8일∼2024년 2월 29일 기준) 하락한 데 비해 같은 기간 로보굴링으로 투자한 고객 성과는 12.8%(평가금액 기준 가중평균)로 15%포인트 우수했다. 또 로보굴링은 목돈을 한 번에 투자할 수도 있지만 커피나 담뱃값 등을 아껴 매달 1만 원 이상 적립 투자도 할 수 있다.
로보굴링은 삼성증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엠팝(mPOP)’에 접속해 ‘금융상품/자산관리’ 메뉴를 선택한 뒤 ‘로보굴링’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삼성증권은 ‘굴링과 부자되기 빌드UP’ 이벤트를 다음 달 5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굴링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추첨해 500명에게 투자지원금 5000원을 지급한다. 순입금 50만 원 이상 및 10만 원 이상 투자자에게는 각각 투자지원금 1만 원과 5000원을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로봇 청소기를 제공한다. 10만 원 이상 적립식 투자자 1명에게는 다이슨 헤어드라이기를 선사한다. 단, 이벤트가 종료할 때까지 주식 굴링 또는 로보굴링 계좌 순입금 및 매매와 잔고 유지는 필수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엠팝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 “의대 교수도 집단 사직땐 진료유지명령 검토”
- 與 하남갑 ‘尹호위무사’ 이용 승리, 추미애와 대결…이혜훈, 하태경 꺾어
- 민주당 선대위 출범, 이재명-이해찬-김부겸 ‘3톱’ 체제
- 與선대위, 한동훈 ‘원톱’에 윤재옥·나경원·원희룡·안철수 공동위원장 체제
- 반미 단체 출신 전지예, 野 비례 후보 자진 사퇴
- 전세사기 피해 1년, 끝나지 않는 고통
-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빙빙~ 도는 것 같아
- 尹, 종교지도자들 만나 “민생-의료개혁에 힘 모아달라”
- MB “광우병은 날 흔들려던 것…못하니 다음 대통령 끌어내려”
- 조국 “22대 국회서 ‘한동훈 특검법’ 발의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