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GCC사관학교 1기 교육생 173명 입교식…11월까지 실감콘텐츠 등 단계별 진행
광주시는 12일 오후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 가상체험(VX)스튜디오에서 글로벌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는 'GCC사관학교가 제1기 교육생 입교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갔다.
GCC사관학교 제1기 교육생 모집에는 총 391명이 지원해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173명이 선발됐다. 광주지역 119명, 수도권 22명, 그 외 지역 32명 등 콘텐츠 인재를 희망하는 교육생이 전국에서 모였다.
1기 교육생 173명은 오는 11월까지 8개월간 아시아 최고 수준의 VX스튜디오 시설을 갖춘 광주실감콘텐츠큐브와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서 실감콘텐츠,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 4개 분야로 기본, 중·고급, 팀 프로젝트 과정 등 단계별로 약 1000시간을 이수한다.
이를 통해 실감 분야 카메라 시각효과(ICVFX) 엔지니어, ICVFX 3차원(3D) 레벨 디자이너, 게임 분야 언리얼엔진 기반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자, 애니메이션 분야 제작자, 웹툰 분야 기획, 창작 등 교육 수료후 취업 또는 창작자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덱스터, 엑스온, 웨스트월드 등 80여 개의 콘텐츠 분야 우수 기업과 연계해 기업 프로젝트형 실무 교육을 진행하며, 돌배, 마인드C 작가 등 분야별 최고의 강사진과 전문가 특강 및 멘토링을 지원한다.
특히 우수 수료자 50여 명에게는 산학연계 기업프로젝트(인턴십) 해외연수 과정을 별도로 추진,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실무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 수강생들이 취·창업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GCC 페스티벌(취·창업 박람회), 글로벌 교육인증 라이센스 취득을 지원한다.
시는 이를 통해 GCC사관학교가 미래 문화콘텐츠산업을 이끌어갈 글로벌 콘텐츠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입교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이경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심철의 광주시의회 부의장·서임석 의원, 장현영 엔씨소프트 상무, 이지은 펄어비스 실장, 권오찬 에픽게임즈코리아 차장, 이현민 덱스터스튜디오 본부장, 김영노 엑스온 이사, 이지윤 오아시스스튜디오 대표, 웹툰작가 마인드C, 고미아 위치스 대표, GCC사관학교 입교생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입교식은 환영사와 축사, GCC사관학교의 비전과 협력기업 소개, 교육생 입학증 및 학생증 수여. 교육생 교육 및 소통 순으로 진행됐다. 강 시장은 GCC사관학교 1기 대표교육생에게 학생증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문화예술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광주는 GCC사관학교가 키운 인재를 바탕으로 문화산업과 K-콘텐츠의 중심으로 커갈 것이다”며 “여러분이 성장한 만큼 광주는 커지고 여러분이 커진 만큼 광주는 더 성장할 것이다. 아이디어와 창의를 마음껏 실현해 세계적 콘텐츠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웹툰작가 마인드C는 축사를 통해 “저 또한 늘 불안하고 계속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린다. 두렵고 힘들지만 그 과정에서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본다”며 “여러분께서도 이 도전을 통해 자신의 용기를 키우고 가능성을 발견하길 바란다. 여러분의 아름다운 도전이 빛나는 성과로 이어지길 진심으로 응원한다. 콘텐츠 시장에서 저와 함께 경쟁하고 같이 즐기는 날을 기다리고 있겠다”고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서 교육생들은 직접 참여해 GCC사관학교 지원 동기와 포부, 교육과정에 대한 궁금한 점 등을 공유하며, 광주를 기반으로 세계적 콘텐츠 인재로 성장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대표교육생 김성철(실감콘텐츠 엔지니어 과정) 씨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직접 프로젝트를 해볼 수 있는 교육과정을 광주에서 받을 수 있어 지원했다”며 “교육과정을 통해 버추얼프로덕션(VP) 실무자로서 인정받을 만한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토노머스 '자율주행 플랫폼' 동남아 진출
- 제3지대 '존재감' 경쟁 치열…조국혁신당 돌풍 어디까지
- 취약계층 통신비 1.2조 깎아준 이통사…“디지털복지 위한 재원분담 필요”
- 두산로보틱스, 감속기 국산화 추진…원가 최대 30% 낮춰 '수익성 개선'
- [뉴스줌인]VM웨어, 국내 총판 개편 배경은…브로드컴, 실익 위주 경영 펼쳐
- 막 오른 제로 트러스트 국제표준화…“산·학·연·관 공동 대응 필요”
- 최정애 제이엠테크 대표, '종량제봉투 위변조 방지 바코드 시스템' 지자체 청소행정 DX 시대 연다
- NIA, 캄보디아 한국형 디지털정부 및 AI 글로벌 확산 본격화
- 빅데이터로 교통 혼잡 해소…수도권 권역별 맞춤 교통대책 만든다
- 민주당, 이재명-김부겸-이해찬 선대위 오늘 출범...“정권심판·통합·입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