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업고 진화하는 3세대 오피스

조광현 기자(cho.kwanghyun@mk.co.kr) 2024. 3. 12. 18: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술의 진보와 함께 오피스 환경은 단순히 일하는 공간을 넘어 직원의 창의성과 협업을 극대화하고 편의와 생산성을 도모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3세대 오피스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로 무장해, 입주 기업(혹은 사옥을 이용하는 직원)들에게 높은 생산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스파크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무인 오피스 OS는 IoT 기술을 이용해 원격으로 오피스 환경과 보안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공기질, 온/습도, 조명 등의 기본 세팅은 연구를 통한 최적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과 오피스의 접목으로 진화하는 오피스
공간 운영시스템(OS),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 오피스 테크 탑재한 업무 공간
이미지=오피스 B, 팩토리얼 성수, 네이버1784(왼쪽부터)
기술의 진보와 함께 오피스 환경은 단순히 일하는 공간을 넘어 직원의 창의성과 협업을 극대화하고 편의와 생산성을 도모하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오피스 시장에도 이른바 ‘3세대 오피스’라고 불리는 오피스들이 잇따라 출시되며 오피스 공간에 대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3세대 오피스는 최신 기술과 서비스로 무장해, 입주 기업(혹은 사옥을 이용하는 직원)들에게 높은 생산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곧 정식 오픈을 앞둔 오피스 B, 팩토리얼 성수는 각각 오피스 기업 스파크플러스와 이지스자산운용이 만든 3세대 오피스다. 네이버 1784는 네이버가 야심차게 만든 신사옥으로 기술과 오피스가 접목된 대표적인 사례다.

자체 보유 IoT 기술로 중소형 빌딩 공략하는 ‘오피스B’
약 5000개 기업의 오피스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스파크플러스는 그동안의 쌓인 데이터와 기술을 집약해 ‘오피스 B’를 론칭했다. 첫번째 프로젝트인 오피스 B 역삼은 역삼역과 인접한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30길 76에 위치한 신한빌딩 지하 1층, 지상 1~6층에 들어설 예정이다. 30~50인 규모 기업의 업무 특성을 분석하여 단독층 오피스로 설계했으며, 관리 인력이 별도로 필요없는 무인 오피스 OS를 적용했다. 스파크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무인 오피스 OS는 IoT 기술을 이용해 원격으로 오피스 환경과 보안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공기질, 온/습도, 조명 등의 기본 세팅은 연구를 통한 최적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스파크플러스는 오피스 B를 통해 중소형 빌딩 시장에 3세대 오피스라는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고, 중소규모 기업들에게 더 나은 업무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파크플러스 목진건 대표는 “작년에는 공간을 디지털화하고 출입, 예약, 정산 서비스를 자동화했다면 올해는 무인 오피스 OS가 적용된 오피스 B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첫번째 결과물이 4월 역삼동에 오픈한다. 이미 일부 층은 입주 계약이 완료되었으며, 많은 기업들에서 입주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고객들에게 오피스와 관련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드리고 싶다”고 설명했다.

테크 레디 빌딩, ‘팩토리얼 성수’
이지스자산운용이 삼성전자, 현대차 그룹과 손잡고 개발중인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 ‘팩토리얼 성수’는 24년 3월 준공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어졌다. 팩토리얼 성수는 ‘테크 레디 빌딩’으로 첨단 기술이 적용된 로비층 공유 회의실, 라운지, 커피바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로봇 우편 배송 서비스, 페이스 ID 보안 시스템, 자동 주차 시스템, 전기차 충전 시설 등을 제공하여 입주 기업들에게 혁신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팩토리얼 성수는 이 빌딩에서 임대오피스를 비롯해 스페이스클릭이라는 구독형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봇 친화형 건물, ‘네이버 1784’
네이버의 새로운 사옥 1784는 네이버가 보유한 첨단 기술을 녹여낸 미래 오피스다. 이름에 있는 1784는 사옥의 주소인 분당구 정자동 178-4번지를 반영한 것일 뿐만 아니라 첫 번째 산업 혁명이 시작된 1784년을 상징한다. 1784는 세계 최초의 로봇 친화형 건물로서, 네이버의 로보틱스, 자율주행 AI, 5G, 클라우드 기술이 결합된 ‘테크 컨버전스 플랫폼’이다. 기술 실험을 현실로 만들어내어 로봇과 사람이 함께 일상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와 공간의 융합,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는 네이버 1784 사옥은 미래 사무실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혁신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실험실 역할을 하고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