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정부도 지분 추가 매입···LIG넥스원 3대주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4년 3월 12일 14:53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유도무기 생산 기업 LIG넥스원(079550)이 해외에서 대규모 수주에 나서며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싱가포르 정부가 산하 국부펀드와 함께 이 회사 지분을 대거 매입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번 LIG넥스원 지분 매입이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해외 정부가 직접 국내 방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수주에 실적 상승 영향
경영 참여는 선 그었지만
일각선 “이례적” 평가도
[서울경제] 이 기사는 2024년 3월 12일 14:53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유도무기 생산 기업 LIG넥스원(079550)이 해외에서 대규모 수주에 나서며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싱가포르 정부가 산하 국부펀드와 함께 이 회사 지분을 대거 매입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번 LIG넥스원 지분 매입이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해외 정부가 직접 국내 방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2일 투자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정부와 싱가포르투자청(GIC)은 지난달 말부터 이달 7일까지 한국 유가증권시장에서 LIG넥스원 지분을 각각 5.09%, 6.37% 매입했다. 두 기관이 보유한 지분율을 합하면 11.47%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13.53%)에 이어 사실상 싱가포르 정부가 3대주주에 오른 것이다. 현재 최대주주는 42%를 보유한 지주사 LIG다.
싱가포르 정부의 대량 지분 매입에 힘입어 LIG넥스원 주가는 지난 8일 사상 첫 18만 원을 돌파했다. 올 1월 말 10만 원대 초반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한 달 사이 70% 이상 급등했다.
이번 지분 매입은 LIG넥스원의 실적 급등과 관련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국내 한 증권사가 싱가포르 현지에서 국내 기업들과 기업설명회(IR)를 열었는데 당시 LIG넥스원에 대한 관심이 컸다는 후문이다.
증권가에 따르면 LIG넥스원의 지난해 말 기준 수주 잔고는 19조 6000억 원으로 1년 전 대비 약 60% 증가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유도 무기 천궁-II 10개 포대를 수주하면서 약 4조 3000억 원의 수주 물량이 추가로 쌓인 게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실적 전망도 높아지고 있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LIG넥스원의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 8730억 원, 2520억 원으로 전망된다. 전년 대비 25%, 35% 늘어난 규모다. 유안타증권은 “중동향 천궁-II의 납품이 2026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실적 성장은4~5년간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투자 업계 일각에서는 싱가포르 정부의 한국 상장사 지분 매입에 대해 “의아하다”는 반응이 흘러나온다. 보통 싱가포르는 산하 국부펀드인 GIC나 테마섹이 투자 전면에 나서는데 이번 경우는 정부까지 직접 지분 매입에 나섰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부펀드가 아닌 싱가포르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한국의 방산 업체 지분을 유의미하게 사들인 것에 대해 배경을 궁금해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싱가포르 정부는 지분 매입 공시를 통해 “경영권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충희 기자 midsu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그맨 서승만·영화평론가 강유정 등…민주 ‘비례후보’ 20명 추천
- '반미단체' 출신 전지예, 野위성정당 비례 후보 자진사퇴
- 英 FT '삼성·SK하이닉스, 반도체 노후장비 판매중단'
- 홍준표 이어 팬들도 '인성 나쁜 이강인 뛰는 경기 안본다' 태국전 '보이콧' 확산
- 과일 가격 얼마나 올랐기에 자료분석하던 공무원 '충격'에…
- 이부진·이서현·구연경 등 10년 동안 '이 것'으로만 번 돈이 무려…
- '천냥 백화점도 아닌데'…어묵·콩나물 등 생필품 천원에 파는 '이 곳'
- [영상]'험지 맞아?' 한동훈이 국힘 ‘전멸’ 고양에 뜨자…오늘은 이재명 다녀간 곳으로
- 남은 임기는 어쩌고… '정치行' 택한 국민연금 전문가
- 단 1발로 北 도발 꺾을 KF-21 장착될 ‘독침무기’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