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 개편…서비스 간소화에 초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이용자 위치 기반 서비스인 '스마트어라운드' 기능을 개편한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19일 스마트어라운드에서 'PICK'과 '쇼핑' 탭 기능을 종료한다.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이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스마트어라운드의 '쇼핑'은 베타 기능으로 네이버는이용자의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이용자 위치 기반 서비스인 '스마트어라운드' 기능을 개편한다. 'PICK'과 내 주변 '쇼핑' 탭 기능을 종료하고 서비스를 간소화한다. 스마트어라운드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네이버의 대표적인 지역 기반 검색 기능이다. 네이버가 지역 기반 서비스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19일 스마트어라운드에서 'PICK'과 '쇼핑' 탭 기능을 종료한다.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이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검색창의 '그린닷(초록색 동그라미)'에서 '내 주변'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네이버의 자동 추천 기능은 PICK과 함께 맛집과 카페·디저트, 술집·바, 가볼만한 곳, 문화, 테마 등을 주제로 검색할 수 있다. 특히 지역 중소상공인(SME)을 인근에 있는 네이버 앱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효과가 있다.
이번에 서비스가 종료되는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의 'PICK'은 이용장의 저장, 예약, 클릭 등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추천한다. 이용자가 네이버에 남긴 저장, 예약, 클릭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이용자 취향을 분석해 매일 새 지역 콘텐츠를 추천하는 점이 특징이다. 취향에 맞는 장소부터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업체 이벤트·혜택 소식, 지역 내 인기 리뷰, 새로 올라온 영상 등을 볼 수 있다.
스마트어라운드의 '쇼핑'은 베타 기능으로 네이버는이용자의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해왔다. 의류 등 인근 상점의 상품을 온라인과 연계해 직접 구매하도록 추천했다. 네이버는 쇼핑 탭을 2021년 1월 스마트어라운드의 신규 기능으로 추가한 바 있다. 3년간 서비스 끝에 해당 기능을 종료했다.
네이버는 새로 오픈한 가게를 소개하거나 미쉐린 가이드, TV방영 같이 플레이스에도 노출되는 업체의 정보성 라벨은 지금처럼 계속 표시할 계획이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토노머스 '자율주행 플랫폼' 동남아 진출
- 제3지대 '존재감' 경쟁 치열…조국혁신당 돌풍 어디까지
- 취약계층 통신비 1.2조 깎아준 이통사…“디지털복지 위한 재원분담 필요”
- 두산로보틱스, 감속기 국산화 추진…원가 최대 30% 낮춰 '수익성 개선'
- [뉴스줌인]VM웨어, 국내 총판 개편 배경은…브로드컴, 실익 위주 경영 펼쳐
- 막 오른 제로 트러스트 국제표준화…“산·학·연·관 공동 대응 필요”
- 최정애 제이엠테크 대표, '종량제봉투 위변조 방지 바코드 시스템' 지자체 청소행정 DX 시대 연다
- NIA, 캄보디아 한국형 디지털정부 및 AI 글로벌 확산 본격화
- 빅데이터로 교통 혼잡 해소…수도권 권역별 맞춤 교통대책 만든다
- 민주당, 이재명-김부겸-이해찬 선대위 오늘 출범...“정권심판·통합·입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