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내 게임시장 5.8% 증가 매출액 22조2149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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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이 전년 대비 5.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22조 2149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4347명으로 전년 대비 3.0%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2022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2082억 4900만 달러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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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신재우 기자 = 지난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이 전년 대비 5.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의 성장률 자체는 둔화했지만 게임산업 규모는 성장했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22조 2149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 또한 89억 8175만 달러(한화 약 11조 6039억원)로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
산업 종사자 수도 늘었다. 2022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4347명으로 전년 대비 3.0%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8514명(57.5%),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5833명(42.5%)이다.
분야별 비중은 모바일 게임이 과반을 차지했다.
2022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3조720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8.9%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8053억원(점유율 26.1%),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1196억원(점유율 5.1%),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976억 원(점유율 1.3%)을 기록했다.
과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도 각 1.9%ㅘ 10.4%로 전년에 이어 회복세를 보였다.
세계 게임시장에서는 한국이 점유율 7.8%를 차지해 4위를 유지했다. 2022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2082억 49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0.1%), 일본(14.4%), 동남아(14.2%), 대만(12.0%), 북미(11.5%), 유럽(9.8%), 중동(2.6%), 남미(2.2%) 순서로 나타났다.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는 이 외에도 국내 게임 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다.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2ro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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