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민간임대 아파트’··· 우수한 상품성 더해지며 관심 높여
무등산 써밋 포레, 전 가구 4베 판상형 설계에 팬트하우스도 도입해 눈길
[서울경제] 민간임대 아파트가 설계의 진화에 따른 우수해진 상품성으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민간임대 아파트는 과거만 해도 단순 공급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상품성이 낮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 선보이는 민간임대 아파트는 민간 건설사의 시공 능력에 임대라는 장점이 더해져 수요자들이 원하는 주거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 상품 설계 등으로 만족도를 끌어올리면서 좋은 반응을 얻어내고 있다.
한 업계관계자는 "특히 최근 주거시장은 분양가 상승세 등의 영향으로 주거 불안정성이 계속되면서, 상품성이 높아진 민간임대 아파트에 대한 수요층의 관심이 더 커지는 분위기"라며 "상대적으로 적은 주거비용으로 오랜기간 거주할 수 있고, 일반 분양 아파트의 장점까지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인식이 커져 ‘가성비 갑(甲)’ 주택으로 인기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근 공급되는 민간임대는 일반 분양아파트 못지않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서울 은평구에 공급된 민간임대 아파트 ‘은평 푸르지오 발라드’는 단지 내 스크린 골프연습장, 게스트하우스 등이 들어서고 입주민 전용 팜커뮤니티와 펫그라운드 등 차별화된 부대시설이 구성된다는 점에서 수요가 대거 몰리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광주광역시에서는 동구 산수동 일대에 들어서는 민간임대 아파트인 '무등산 써밋 포레'가 차별화된 상품설계를 적용해 주거쾌적성을 높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광주광역시 동구 산수동 일원에 들어서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 상품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8개동, 총 415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실제 이 단지는 일반 분양 아파트와 비교해도 뛰어난 상품설계가 돋보인다. 먼저 남향 위주의 배치와 전 가구 4베이 4룸, 판상형 맞통풍 설계를 통해 개방감과 통풍, 채광을 높였고, 내부에는 현관과 주방에 대형 팬트리, 넉넉한 드레스룸 등을 도입해 수납공간과 공간활용성을 확대했다. 또 최상층에는 다락방이 설치되고 외부테라스 공간이 제공되는 테라스 팬트하우스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여기에 단지 내 환경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단지 곳곳에는 중앙광장, 수공간 미니광장, 휴게공간, 유아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등 다양한 조경을 도입해 쾌적함을 더했다. 또한 맘스스테이션을 마련해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한 것도 눈에 띈다.
한편 무등산 써밋 포레는 최대 10년 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며,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 납부 부담에서도 자유롭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임대보증금을 100% 안심 보장해 보증금 사고에 대한 우려도 없다. 여기에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고, 입주 후에는 양도 또는 전대도 가능하다.
무등산 포레 써밋 관계자는 "여기에 계약자는 10년 간 거주한 뒤 자유롭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며 "분양을 받기 원하면 우선 분양전환권으로 10년 뒤에 우선적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교통환경도 좋다. 인접한 제2순환고속도로를 통해서는 광주광역시 어디든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고, 인근에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예정)도 지나갈 예정이다. 특히 단지는 두암역(예정), 지산역(예정)이 인접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광주 대표 상권인 동구 동명동, 충장로 생활권에 속해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며, 인근에는 이마트, 홈플러스 등의 대형마트도 자리하고 있다. 또한 주변에는 아시아문화전당, 동리단길 카페거리, 롯데시네마 등 다양한 문화인프라도 갖춰져 있어 주거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가운데 무등산 써밋 포레는 주변으로 다수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미래가치도 높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실제 단지 인근의 계림, 산수 풍향동에서는 다양한 정비사업이 진행 중으로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일대는 약 1만4천 여 세대가 거주하는 신흥 주거 중심지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대는 주거환경 개선과 그에 따른 인프라 확장, 지역 가치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현재 주택홍보관에서 추가모집 진행 중으로, 주택홍보관은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로 일대에 마련돼 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민주연합’ 후보 20명 추천…개그맨 서승만·영화평론가 강유정 등
- '반미단체' 출신 전지예, 野위성정당 비례 후보 자진사퇴
- 英 FT '삼성·SK하이닉스, 반도체 노후장비 판매중단'
- 홍준표 이어 팬들도 '인성 나쁜 이강인 뛰는 경기 안본다' 태국전 '보이콧' 확산
- 과일 가격 얼마나 올랐기에 자료분석하던 공무원 '충격'에…
- 이부진 사장 10년 동안 '이 것'으로만 1460억 벌었다
- '천냥 백화점도 아닌데'…어묵·콩나물 등 생필품 천원에 파는 '이 곳'
- [영상]'험지 맞아?' 한동훈이 국힘 ‘전멸’ 고양에 뜨자…오늘은 이재명 다녀간 곳으로
- 남은 임기는 어쩌고… '정치行' 택한 국민연금 전문가
- 단 1발로 北 도발 꺾을 KF-21 장착될 ‘독침무기’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