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콘텐츠 지속 투자" 디즈니+, 2024년 꽉 채운 라인업(종합) [SE★현장]
디즈니+가 2024년 한국 콘텐츠 라인업을 소개했다. 엄선된 작품을 통해 다양한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다.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다.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JW메리어트동대문스퀘어서울에서 2024 디즈니+ 콘텐츠 라인업 미디어 데이가 진행됐다. 캐롤 초이 월트디즈니컴퍼니 아태지역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총괄, 김소연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 '킬러들의 쇼핑몰'의 이권 감독, '삼식이 삼촌'의 신연식 감독이 참석했다.
디즈니+는 지난해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들이 연달아 국내외에서 작품성과 화제성을 입증하며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 최근에는 탄탄한 서사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2024년 주요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하며 창의적인 콘텐츠에 대한 야심찬 계획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캐롤 초이는 "다시 서울을 방문하게 돼 기쁘다. 갈수록 한국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으로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한국을 자주 방문하고 있는데, 올 때마다 새로운 동료와 크리에이터를 만나서 즐겁다"며 "오늘의 행사에서는 2024년 주요 콘텐츠 라인업과 디즈니+의 전략적인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엄선한 한국 콘텐츠의 특별함을 전한다"고 인사했다.
캐롤 초이는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디즈니+가 아태 지역에서 로컬 콘텐츠 제작에 뛰어든 건 2021년 후반이다. 그렇기에 아직 우리는 초기 단계"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가 작품성과 대중성을 인정받게 돼 감사하다. 최고 히트작인 '무빙'과 '카지노'가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무빙'은 작년 한해 전 세계 디즈니+ 오리지널 로컬 작품 중 1위를 차지했다. 북미 지역을 제외한 전 세계 디즈니+ 최다 시청 콘텐츠 15개 중 9개가 한국 작품이었다"며 "한국의 스토리가 전 세계 공감을 얻고 확장성과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걸 입증한 것이다. 아태지역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장에 힘입어 디즈니+는 글로벌 콘텐츠를 비롯해 한국 콘텐츠로 공감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전략은 엄선이다. '삼식이 삼촌', '조명가게'는 한국의 스타들이 출연해 세계 인기를 기대한다"며 "한국은 스트리밍 선택에 있어 높은 기준을 갖고 있다. 탄탄한 서사, 입체적 인물, 큰 스케일을 가진 작품을 선호한다. 2024년에도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콘텐츠를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디즈니+는 한국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캐롤 초이는 "계속해서 창의적인 우수성과 로컬 콘텐츠에 대한 의지가 있는데, 이는 디즈니+의 방향성이다. 최고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고 있다"며 "디즈니+는 한국에 투자할 예정이다. 한국은 가장 중요한 소비자이자 콘텐츠 시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이 지역을 수많은 최고 수준의 제작사, 스토리텔러와 협업하게 된 건 큰 영광이었다. 앞으로 이 같은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김소연 대표는 "국내 출시 3년 차인 올해는 중요한 해가 될 거다. 수익성 강화가 목표"라며 "한국에서 한 단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즈니+를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함께하는 서비스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대표 역시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올해 디즈니+ 콘텐츠의 방향성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거다. 디즈니는 지난 100년 동안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리드해 온 기업"이라며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세계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한국 이야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디즈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 형태를 분석해 성장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 빠르게 진화하는 소비 형태를 반영해 소비자 선호 콘텐츠를 만들겠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독자가 즐기는 장르, 가입자 유치를 위한 스토리를 지속 발굴하고 있다"며 "규모 있는 대작 중심의 작품, 공감과 감동을 불러 일으키는 콘텐츠, 시즌제, 프렌차이즈화할 수 있는 작품을 중점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세계적인 스튜디오들이 선보이는 콘텐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디즈니 산하의 스튜디오 디즈니, 픽사, 마블, 루카스 필름, 내셔널 지오그래피 등이 선보이는 수준 높은 콘텐츠는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디즈니의 강점"이라고 짚었다. 특히 '애콜라이트'에 대해서는 "이정재의 출연으로 공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작년 런던에서 열린 '스타워즈' 팬 행사에 참석한 이정재가 '누가 스타워즈를 거부할 수 있겠냐'고 하면서 이 작품에 대한 애정을 보여줬다"며 "'애콜라이즈'에서 활약할 이정재를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디즈니+ 로컬 콘텐츠팀이 무대에 올라 올해 주요 한국 콘텐츠를 소개했다. 각각 1월과 2월에 공개된 '킬러들의 쇼핑몰', '로얄로더'에 이어 ‘인공 배양육’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다룬 서스펜스 스릴러 드라마 '지배종', 박훈정 감독과 차승원, 김선호, 김강우가 만난 추격 액션 '폭군', 또 하나의 ‘강풀 유니버스’의 탄생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미스터리 공포 드라마 '조명가게', 배우 송강호의 연기 인생 첫 시리즈물이자, 변요한, 이규형, 진기주 등 탄탄한 배우진의 출연으로 큰 이목을 끌고 있는 '삼식이 삼촌',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팀장으로 분한 김혜수와 낙하산 PD로 완벽 변신한 정성일의 생존 취재기를 담아낸 '트리거', 상류층을 꿈꾸는 여자 김하늘과 그를 보호하는 보디가드 정지훈의 매혹적인 서사를 담은 '화인가 스캔들', 조우진과 지창욱의 폭발적인 열연을 기대하게 하는 '강남 비-사이드', 유재석, 권유리를 필두로 김동현, 덱스가 새롭게 합류해 돌아오는 디즈니+의 대표 오리지널 예능 '더 존: 버텨야 산다' 시즌3 등 올해도 흥행 계보를 이어갈 한국 오리지널 라인업을 보다 자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재벌 X 형사', '원더풀 월드', '수사반장 1958', '지옥에서 온 판사', '열혈사제 2' 등 디즈니+에서 감상할 수 있는 국내 기대작들 역시 함께 소개됐다.
이후 '킬러들의 쇼핑몰' 이권 감독과 '삼식이 삼촌' 신연식 감독이 크리에이터 토크 세션을 진행했다. 이번 크리에이터 토크 세션의 주제는 스토리텔링,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다. 이 감독은 "요즘 AI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크리에이터가 설 자리가 있겠냐'는 농담을 한다. 플랫폼이 진화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기본에 충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콘텐츠가 살아남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ott라는 플랫폼이 조금 더 크리에이터들의 장점들을 발휘하게 해주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고 말했다.
신 감독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례로 '무빙'의 성공 비결을 꼽았다. 그는 "콘텐츠 생산자들은 늘 고민이 있다. 새로운 성공 사례가 나와야 되는데, 과거의 성공 사례가 적용이 안된다"며 "늘 새로운 걸 해야 된다는 강박이 있다. 그러면서도 익숙한 게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무빙'은 히어로물의 정석 같은 요소도 있고, 한국적인 캐릭터와 정서가 있다. 너무 새로워도 안되고, 너무 익숙해도 안된다"며 "밸런스가 적절하게 조합이 돼서 성공을 이룬 게 아닐까"라고 짚었다.
'삼식이 삼촌'은 송강호의 첫 드라마 출연작으로 주목받았다. 이에 대해 신 감독은 "송강호가 30년 동안 영화만 했기에 특별한 계기가 있어서 이 작품에 출연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 거다. 그러나 송강호와 이런 대화를 나눈 적도 없다"며 "송강호와 작업하면서 '삼식이 삼촌'을 구상했고, 많은 대화를 나눴다. 그때 수많은 인물과 서사가 나왔는데, 이를 설명하려면 긴 호흡이 필요했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온 거지, 어떤 포맷에서 활동하자는 식의 대화를 나눈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현혜선 기자 sunshine@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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