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이종섭 출국에 "우방국에 외교결례…언젠가 벌 받을 것"

김남권 2024. 3. 12.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12일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의 출국을 두고 "우방국가에 대한 매우 큰 외교적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핵심 피의자를 대사로 내보내서, 외교를 활용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임위 진상 규명·특검·관련자 전원 고발…관련 장관 탄핵도 검토"
노자 도덕경 인용하며 "진실은 더 커지고 범죄 무게는 더 확대될 것"
홍익표 원내대표, 이종섭 전 장관 출국 규탄 (영종도=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0 [공동취재]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12일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 내정자의 출국을 두고 "우방국가에 대한 매우 큰 외교적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핵심 피의자를 대사로 내보내서, 외교를 활용해서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부적격자 대사를 받는 호주 정부와 호주 국민들 그리고 교민 사회는 어떻게 생각하겠나"라며 "참담하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사건에 대해서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고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서 진상 규명과 함께 특검법은 물론이고 외교부, 법무부 관련자 전원과 장관을 포함한 전원을 고발 조치할 것"이라며 "관련 장관에 대한 탄핵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중대 범죄를 은폐하고 수사를 방해한 것인데 이종섭 피의자 같은 경우는 핸드폰을 제출했는데 채상병 사건이 난 이후 새로 쓰기 시작한 핸드폰을 제출했다고 한다"며 "증거인멸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아이폰 비번(비밀번호) 사용자 입력 비법을 알았으면 구형 휴대폰을 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과거 '채널A 사건'으로 검언유착 의혹을 받았던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수사받는 동안 검찰에 아이폰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것을 빗대 이 내정자의 행위를 비판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노자 (도덕경)에 있는 한 구절로 윤석열 정부에 한마디 드리겠다"며 '천망회회 소이불루'(天網恢恢 疎而不漏)를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하늘의 그물은 크고 커서 엉성해 보이긴 하지만 빠뜨리지 않는다. 하늘은 반드시 벌할 사람은 벌을 한다는 뜻"이라며 "본인들이 지금 권력을 갖고 있어서 진실을 은폐하고 범죄 혐의를 막아낼 것 같지만 시간에 비례해서 진실의 크기는 더 커지고 범죄의 무게는 더 확대된다는 의미다. 언젠가는 벌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kong79@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