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매출, 전년 대비 11% 감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작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국내 게임시장이 지난해에는 약 11%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달 초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백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22조2천149억원으로 2021년의 20조9천913억원 대비 5.8% 성장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플랫폼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 게임이 58.8%를 차지했고 PC 26.1%, PC방 8.4%, 콘솔 5%, 아케이드 및 아케이드 게임장 1.5%였습니다.
게임산업 성장률은 코로나19 사태 발발 직후인 2020년 21.3%로 가장 크게 늘었고 2021년에도 11.2% 성장했습니다.
[2013∼2022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연합뉴스)]
게임시장 규모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인 것은 2013년(-0.3%) 이후 10년 만입니다.
진흥원은 코로나19 이후 시기 재택 시간 감소,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부진 등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또 OTT(동영상 스트리밍) 등 대안으로 향유할 수 있는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면서 게임시장 매출액을 상쇄했다고 전했습니다.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8만4천347명으로 2021년 대비 3.0% 증가했습니다.
한편, 2022년도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천82억 달러(약 272조원)로 추정됐습니다.
이 가운데 한국의 점유율은 0.2%P 상승한 7.8%로, 미국(22.8%)·중국(22.4%)·일본(9.6%)에 이어 4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2022년도 국내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89억8천175만 달러(약 11조6천39억원)였습니다.
지역별 수출액 비중은 중국(30.1%), 일본(14.4%), 동남아(14.2%), 대만(12.0%), 북미(11.5%), 유럽(9.8%), 중동(2.6%), 남미(2.2%) 순이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 "서울의대 교수 전원 사직 결정, 국민 납득 어려울 것"
- 6.2억 아파트 1억원 샀다…동탄 품은 화성시 갭투자 성지?
- 정용진의 신세계, 실적 나쁜 계열사 대표 언제라도 방뺀다
- 집값 바닥론 '솔솔'…거래량 줄었지만 상승거래 늘어
- 4000원 짜리를 66만원에 '되팔이'…사재기 난리난 '이 가방'
- 비트코인 치솟자 돈 몰리고 '백만장자 지갑' 생성도 급증
- 美전문가 "北 붕괴위험시 中 충돌불사, 위성국가 세울 것"
- "정규직→비정규직되면 우울…자살생각 가능성 2배 높아져"
- 포스코인터, 탈(脫)중국 공급망…희토류 영구자석 1조2천억원 수주
- 美, '中 일대일로' 맞서 국제 인프라 건설에 2.6조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