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불편하시죠?" 서울시, 한옥 명인 7인 `한옥 보수 영상`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한옥 거주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한옥 보수 방법을 담은 17편의 영상을 12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중에는 한옥의 역사나 미학, 건축을 다루는 정보는 있지만 한옥 거주자를 위한 보수 방법 정보는 부족하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서울시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민간 등에서 그동안 접근하지 못했던 한옥 보수 영상 시리즈를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한옥 거주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한옥 보수 방법을 담은 17편의 영상을 12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현재 시중에는 한옥의 역사나 미학, 건축을 다루는 정보는 있지만 한옥 거주자를 위한 보수 방법 정보는 부족하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서울시는 이런 실정이 한옥에 살고 싶지만 망설이게 되는 이유라면서 관련 정보를 시가 제공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민간 등에서 그동안 접근하지 못했던 한옥 보수 영상 시리즈를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기와 보수 방법, 목재를 갉아먹는 흰개미 피해 예방법 등 한옥 보수 과정을 직접 보여줘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앞서 2021년 12월 시는 한옥 거주자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옥 유지관리 매뉴얼' 책자를 제작해 배포한 바 있다.
영상은 특별편(2편)과 교육편(15편)으로 구성된다. 특별편은 독일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한옥 건축가 텐들러 다니엘, 예능 프로그램 '비정상회담' 출연자로 현재 북촌한옥마을에 거주하는 마크 테토가 서울시의 한옥정책과 한옥지원센터, 한옥 거주자 생활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교육편에서는 '한옥 명인' 7인이 출연해 목재 갈라진 틈 메우기, 목재 오염 및 곰팡이 제거, 바닥 미장 및 창호지 바르기, 기와지붕 위 잡초 제거, 흰개미 피해 예방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직접 보수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상은 서울시 유튜브와 서울한옥 유튜브에서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서울시는 올 하반기에 한옥 수선 방법 영상의 QR코드를 추가한 '한옥 유지관리 매뉴얼' 개정판을 발간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는 2001년 '북촌 가꾸기'를 시작으로 오늘의 '서울한옥4.0' 정책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한옥의 보전과 진흥을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고유한 한옥 주거를 시민이 생활 속에서 더욱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내실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ss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분만에 즉사…사형에 쓰는 약물로 `환자 2명 살해혐의` 요양병원장
- 돌싱女, `초혼 실패` 이유 물었더니…허 찔렸다
- "오빤 내 등 뒤에 서 있어" 25살 러시아 아내, 암투병 남편 지키려 `새벽배송`
- 강화도 앞바다 승용차 추락…30대 차주, 극단적 선택 암시 문자 남겨
- "살인범 공산당"…시진핑 집무실 향해 승용차 돌진했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