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운명의 장난이 있나...‘EPL 우승’ 운명 쥔 손흥민이 맨시티, 리버풀, 아스널 응원해야 할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트넘은 프리미어리그(EPL) 팀들이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응원해야 하는 처지다.
2024~2025시즌부터 유럽챔피언스리그(UCL)는 새로운 포맷으로 운영된다.
늘어난 UCL 진출권 4장 중 2장은 2023~2024시즌 유럽대항전 성적이 가장 뛰어난 리그한테 주어진다.
예를 들어 EPL이 이번 시즌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UCL 진출권이 생기면 리그 5위에 오른 팀이 2024~2025시즌 UCL에 진출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김대식 기자]토트넘은 프리미어리그(EPL) 팀들이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길 응원해야 하는 처지다.
2024~2025시즌부터 유럽챔피언스리그(UCL)는 새로운 포맷으로 운영된다. 대회 진행 방식에 대폭적인 변화가 생기면서 참가팀 숫자에도 변화가 생겼다. 원래 UCL 본선에는 32개팀이 참가했는데 다음 시즌부터는 36개팀이 경쟁한다. 참가팀이 4팀 늘어나면서 유럽축구연맹(UEFA)은 UCL 진출 권한 규정을 수정했다.
늘어난 UCL 진출권 4장 중 2장은 2023~2024시즌 유럽대항전 성적이 가장 뛰어난 리그한테 주어진다. 예를 들어 EPL이 이번 시즌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UCL 진출권이 생기면 리그 5위에 오른 팀이 2024~2025시즌 UCL에 진출하게 된다.
지난 8일(한국시각)을 기준으로 추가 UCL 티켓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리그는 이탈리아 세리에A와 EPL이었다. 축구 통계 매체 OPTA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유럽대항전 점수가 가장 높은 리그는 세리에, 2위가 EPL이었다. 확률로 놓고 보자면 세리에가 96.7%, EPL이 64.9%였다. 3위인 독일 분데스리가가 29.5%로 많은 차이가 나지만 아직 방심은 금물이다.
토트넘이 애스톤빌라전에서 4-0 대승을 거두면서 4위 진출 싸움이 매우 유리해졌지만 아직 4위에 오른 것도 아니다. 4위에 오른다고 해도, 빌라와 승점 차이가 적을 것이다. 지난해 말처럼 주축 선수들이 부상으로 쓰러질 경우, 토트넘은 급격히 무너질 수도 있기에 리그 차원에서 5위의 UCL 진출권을 획득해주면 훨씬 더 여유롭게 시즌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흥미로운 건 현재 유럽대항전 상위 단계로 올라갈 것 같은 맨시티, 아스널, 리버풀은 EPL 우승 경쟁 중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들은 34라운드부터 차례대로 토트넘을 만날 예정이다. 이번 시즌 EPL 우승의 키는 토트넘한테 달려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男 아이돌 옷 벗기고..재미 봐” 진짜?..한서희, 성희롱 논란 전면부인 “고소할 것”
- 치매 투병 유명 배우, 가족들과 마지막 준비..전처·현처 다 모였다
- '박시은♥' 진태현 “여러분, 우리 아내 축하해주세요” 동네방네 자랑
- “옆엔 안중근 뒤엔 이순신” 도로 지키는 '애국 SUV'...“보이면 무조건 양보”
- 배우 오영미, 결혼 13일 만에 사별..“220억 유산 받았다고”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