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폐 빔' 끝났다…플레이댑, 국내 상장 폐지에 21%대 하락[특징코인]

박현영 기자 2024. 3. 11. 1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대 원화마켓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가 소속된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 닥사)가 플레이댑(PLA)을 상장 폐지하기로 하면서 플레이댑 가격이 급락했다.

이번 상장 폐지로 플레이댑은 사실상 국내 시장에서 퇴출됐다.

플레이댑은 현재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에 상장돼 있지만 그간 거래량의 86%가 업비트, 6%가 빗썸에서 발생하는 등 거래량이 국내에 집중돼 있었으므로 프로젝트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비트·빗썸, 플레이댑 상장 폐지 결정
지난달 해커가 무단으로 토큰 발행…"신뢰도 하락 상당"
플레이댑 로고.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5대 원화마켓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가 소속된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 닥사)가 플레이댑(PLA)을 상장 폐지하기로 하면서 플레이댑 가격이 급락했다.

11일 오후 4시 업비트 기준 플레이댑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21.31% 떨어진 309원을 기록하고 있다. '상폐 여부' 결정을 앞두고 이날 한때 460원대까지 상승했지만 상장 폐지가 결정된 후 급락했다.

이날 업비트는 플레이댑이 닥사 회원사들에 의해 거래 지원이 종료된다고 공지했다. 거래 지원 종료일은 오는 25일이다. 종료일 이후에도 30일 간 출금이 가능하다.

앞서 플레이댑은 해커가 토큰 발행 권한을 탈취해 17억9000만개에 달하는 플레이댑(PLA) 토큰을 무단 발행하는 일을 겪었다. 이로 인해 거래소 측에 제출한 유통량 계획과 실제 유통량 간 변화가 생겨 지난달 13일 닥사 소속 거래소들에 의해 유의종목으로 지정됐다.

이에 플레이댑 측은 새로운 토큰 'PDA'로 기존 토큰을 마이그레이션하며 대처했지만 결국 '상장 폐지'를 면하지 못했다.

업비트는 "프라이빗 키 탈취로 인한 프로젝트의 신뢰도 하락 및 귀책이 상당하다"며 "유의종목 지정 사유가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상폐 사유를 설명했다. 단, 업비트 및 빗썸 모두 플레이댑의 토큰 마이그레이션은 지원한 바 있다.

이번 상장 폐지로 플레이댑은 사실상 국내 시장에서 퇴출됐다. 플레이댑은 현재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에 상장돼 있지만 그간 거래량의 86%가 업비트, 6%가 빗썸에서 발생하는 등 거래량이 국내에 집중돼 있었으므로 프로젝트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