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민주 지도부, ‘한미훈련 반대단체’ 출신 등 시민사회 몫 비례 반대…재추천 요구할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에 대해 사실상 재추천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공개 오디션을 통해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로 한미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여온 청년겨레하나대표 출신 전지예 전 서울과학기술대 부총학생회장이 1위로 뽑히는 등 진보당 계열 인사 합류 논란이 이어지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에 대해 사실상 재추천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공개 오디션을 통해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로 한미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여온 청년겨레하나대표 출신 전지예 전 서울과학기술대 부총학생회장이 1위로 뽑히는 등 진보당 계열 인사 합류 논란이 이어지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전날 공개된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우려가 쏟아졌다. 한 참석자는 “진보당 후보로 나와야 할 사람들이 시민사회 몫으로 나왔다”며 “이에 대해 최고위원들 대부분이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시민사회의 대표성이 있거나 노동 사각지대에 있는 인사들이 추천됐어야 한다는 의견이 강했다”며 “이재명 대표도 이러한 최고위원들의 문제 제기가 이어지자 동의의 뜻을 밝혔다”고 했다. 다만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대표는 따로 말씀이 없었다”고 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연합정당 추진기구였던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단장을 지낸 박홍근 의원을 통해 이같은 우려를 시민사회에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이 공식적으로 시민사회에 재추천 요구를 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시민사회 추천 인사의 성격에 맞는 인사들이 들어와야 한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전날 공개 오디션을 통해 청년겨레하나대표 출신 전 전 부회장을 비롯해 전국여성농민회(전여농) 사무총장 출신 정영이 전 구례군 이장, 의대 증원을 주장한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을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로 선정했다.
여성 1번이자 시민단체 몫 비례 1번으로 뽑힌 전 전 부회장이 활동가로 몸담았던 겨레하나는 최근 한미 연합 군사연습 ‘프리덤 실드’ 반대 기자회견 등을 개최했다. 겨레하나 조성우 이사장은 이적단체인 조국통일범민족연합에서 활동하다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된 전력이 있다. 시민단체 몫 여성 비례 2번으로 뽑힌 정 전 이장은 지난해 전여농 ‘통일선봉대’ 대장을 맡아 경북 성주군에서 열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시위에 참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연합에 들어갈 민주당 몫의 비례대표 후보로는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인 백승아 전 전국초등교사노조 수석부위원장과 한국노총 몫으로 민주당 지명직 최고위원을 지낸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이 각각 여성과 남성 몫으로 상위 순번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프로배구 선수 출신 30대 여성, 숙박업소서 숨진채 발견
- “손주 먹이려 삼겹살 샀는데, 비계만 잔뜩…이게 맞나요?” [e글e글]
- 흰 머리·수염 덥수룩 기른 조두순 “아내와 다퉈 집 나갔다”
- 아카데미서 호명되자 ‘주요 부위’만 가리고 나온 男 배우…왜?
- 이강인 국대 발탁한 황선홍 “운동장서 일어난 일은 운동장서 풀어야”
- “나 간호사인데 의대 증원 반대”…알고보니 의사가 사칭글? [e글e글]
- “사인 안해주겠다”…손흥민이 단호하게 거부한 팬 정체는?
- 故이선균 추모한 오스카…“타임 투 세이 굿바이”
- 의협, ‘전공의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게시자 檢 고발
- 이장우, ♥조혜원과 결혼 임박?…친척 돌잔치서 함께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