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추진…사업비 9374억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 춘천이 세 번째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해 춘천을 의료·바이오 및 IT 기업들을 집적시킬 수 있는 기업 친화적 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 열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지역 선정 결과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개발계획 수립 행정절차 신속 진행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강원도 춘천이 세 번째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해 춘천을 의료·바이오 및 IT 기업들을 집적시킬 수 있는 기업 친화적 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 열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지역 선정 결과를 밝혔다.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은 민간 기업이 주도적으로 토지를 조성하고 개발해 산업·연구·주거·문화 등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규제 완화 및 사업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그간 정부는 민생 토론회를 통해 경남 거제, 충남 당진 등을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지역으로 발표했다.
기업혁신파크가 들어서는 곳은 춘천시 남산면 광판리 일원 368만4149㎡(잠정) 규 모 부지다. 사업비 약 9374억원이 투입돼 2033년까지 조성될 계획이다.
춘천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주도하는 앵커기업은 춘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더존비즈온’으로, 지난해 9월부터 진행된 공모에 춘천시와 공동으로 제안했다.
더존비즈온은 강원도 지역 전략산업인 바이오 산업과 연계하는 기업혁신파크 사업안을 제시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의료·바이오 및 IT 기업들이 춘천으로 이전하기 위한 산업·연구 공간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교육시설, 주거시설, 커뮤니티시설 등을 함께 조성하는 지역 발전 상생전략도 제시했다. 아울러 기업 및 지자체 투자 의지 및 역량도 춘천 기업혁신파크 선정에 영향을 미쳤다.
국토부는 2025년까지 개발계획 수립을 목표로 이달 말부터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입주수요 분석 및 그에 따른 개발면적 설정 등 관련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개발계획 수립 이후 기업 및 지자체가 국토부로 개발지구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신청하면 사업성 분석, 도시개발위원회의 통합심의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혁신파크에 설치되는 진입도로, 공공폐수처리시설에 대한 국비 지원, 기회발전특구,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활용 등 범정부적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춘천 기업혁신파크 조성이 마무리되면 4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비롯해 6조원 이상의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강원도를 디지털, 바이오 첨단산업 기지로 재편하겠다는 목표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하극상 논란’ 이강인, 축구대표팀 발탁…손흥민과 태국전 출격
- 20년 절친 김승수·양정아 핑크빛?…"친구처럼 같이 살자"
- [영상] 김지훈 40억 대박난 그집…줄서서 먹는다는 핫한 이것 [부동산360]
- 한가인, ‘외모·성격 ’판박이 남매 공개…“귀여워 미치겠다"
- 서동주,분당차여성병원서 난자 냉동
- 김준호·김지민 정말 결혼하나?…축가는 조혜련·거미·세븐
- 김흥국, '박정희.육영수' 다큐영화 제작자 나선다
- 서경덕 "옷 벗기는 사진에 딸 얼굴 합성…사람 할 짓 아냐" 분노
- 폭행 당한 이천수 "다치진 않았지만 많이 놀랐다"
- “조국 지지한다”는 문성근…SNS에 北 김일성 사진 올려,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