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대한민국엔지니어상에 이덕수·이현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가와트(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이덕수 HD현대일렉트릭 책임연구원과 국제 표준 규격에 맞는 금융자동화기기 플랫폼을 개발한 이현석 에이텍에이피 수석연구원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3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이달 수상자로 이덕수 책임연구원과 이현석 수석연구원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차세대 배전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가와트(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이덕수 HD현대일렉트릭 책임연구원과 국제 표준 규격에 맞는 금융자동화기기 플랫폼을 개발한 이현석 에이텍에이피 수석연구원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3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이달 수상자로 이덕수 책임연구원과 이현석 수석연구원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대기업 부문 수상자인 이 책임연구원은 전력설비 제조분야 전문가다. 차세대 배전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했다. 국내 직류배전 기술을 고도화하고 국내외 사업진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MW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은 교류전원에서 높은 효율로 변환된 대용량의 직류전원을 다수의 직류부하에 그대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도심 지역의 상업용 빌딩에 적용하면 교류전원 공급 방식 대비 연간 10% 이상의 에너지 및 약 38톤(t)의 온실가스 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
이 책임연구원은 “오랜 시간 동안 중전기기 제조 분야에서 쌓은 경험과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는 지능형 복합 배전망을 개발하는데 계속 매진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인 이현석 수석연구원은 자동화 솔루션 분야 정보통신(IT) 전문가다. 유럽 표준화위원회가 제정한 국제 표준 규격(CEN/XFS)에 부합하는 금융자동화기기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국내 스마트 현금자동인출기(ATM) 시장의 경쟁력 확보 및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수석연구원은 또 각종 생체인증, 영상 상담 및 계좌개설, 카드 및 통장발급 등이 모두 가능한 스마트 ATM도 개발했다. 미국, 중국, 포르투갈, 이란 등 해외 은행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해 국내 스마트 ATM의 해외수출에도 기여했다.
이 수석연구원은 “하루하루 변해가는 세계 최고의 기술 확보를 통해 금융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박정연 기자 hess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