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선 속초시장, “어르신 행복한 도시 만들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속초시는 어르신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가문화 지원을 위해 올해 16억 원 예산을 확보해 다양한 여가복지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11일 밝혔다.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원해 왔던 경로당 운영비, 프로그램 운영, 경로당 양곡비 및 냉난방비 지원 등 11개 사업에 더하여 올해 신규사업으로 ▷경로당 자동심장충격기(AED)보급▷경로당 시설 안전관리 매니저 사업과 ▷녹색제품을 활용한 경로당 개보수 사업▷경로당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속초)=박정규 기자]속초시는 어르신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가문화 지원을 위해 올해 16억 원 예산을 확보해 다양한 여가복지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11일 밝혔다.
경로당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원해 왔던 경로당 운영비, 프로그램 운영, 경로당 양곡비 및 냉난방비 지원 등 11개 사업에 더하여 올해 신규사업으로 ▷경로당 자동심장충격기(AED)보급▷경로당 시설 안전관리 매니저 사업과 ▷녹색제품을 활용한 경로당 개보수 사업▷경로당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경로당 자동심장충격기(AED)보급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의 심정지 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을 놓쳐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한것이다. 일반 시민들도 이용 가능한 무더위 쉼터 지정 경로당 8개소(회원 100명 이상)에 우선 지원하고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소방서와의 지속적인 사용법 교육을 통해 이용 어르신들의 위기상황 대처능력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올해부터 소규모 취약 시설의 안전관리가 강화됨에 따라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하여 경로당 시설 안전관리 매니저 사업 추진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노인여가복지 공간을 조성한다.
이용불편 및 시설 노후도가 높은 경로당을 이전설치(서울대명1차아파트 경로당, 럭키설악1차아파트경로당) 할 예정이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2개(영랑동경로당, 조양동경로당) 경로당을 대상으로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올 한해도 노인여가복지활성화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 지역에 맞는 노인여가복지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속초시는 지난해 노인여가복지시설 활성화를 위해 13개 사업, 14억 원 재원을 투입, 지원했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강인? 대표팀 소집 불가” 홍준표, 재차 태클…이유 뭔가했더니
- “조국 지지한다”는 문성근…SNS에 北 김일성 사진 올려, 왜?
- 김흥국, '박정희.육영수' 다큐영화 제작자 나선다
- ‘너 리셀러 맞지?’ 팬 요구 ‘단호히 거절’한 손흥민에 칭찬쇄도
- 한가인, ‘외모·성격 ’판박이 남매 공개…“귀여워 미치겠다"
- “결혼도 안한 제가” 주례 선 하지원, ‘짠한형’ 약속 지켰다…정호철 결혼 축가는 이효리
- 김준호·김지민 정말 결혼하나?…축가는 조혜련·거미·세븐
- '태국전 예고 포스터' 손흥민은 있고 이강인은 없다
- 서경덕 "옷 벗기는 사진에 딸 얼굴 합성…사람 할 짓 아냐" 분노
- “30살에 연봉 1억 진짜 주나요” 삼성전자맨도 부러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