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농번기 맞아 파쇄기 안전교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 서귀포 안덕농협(조합장 이한열)이 5일 농협 농기계수리센터에서 '파쇄기 안전사고 대처요령 교육'을 했다.
안덕농협은 감귤농장 간벌과 가지치기(전정)가 활발한 시기에 농기계 안전사고가 빈번함에 따라 지역 소방대원에게 파쇄기 종류별 작동 원리와 안전장치 사용법을 설명하고자 이날 교육을 마련했다.
한편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고민자)는 2월29일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령하고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 서귀포 안덕농협(조합장 이한열)이 5일 농협 농기계수리센터에서 ‘파쇄기 안전사고 대처요령 교육’을 했다.
안덕농협은 감귤농장 간벌과 가지치기(전정)가 활발한 시기에 농기계 안전사고가 빈번함에 따라 지역 소방대원에게 파쇄기 종류별 작동 원리와 안전장치 사용법을 설명하고자 이날 교육을 마련했다. 현장에는 제주서부소방서 안덕119센터 대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파쇄기 작동을 관찰하고 기계를 직접 분해하면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익혔다.
한편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고민자)는 2월29일 ‘농번기 파쇄기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령하고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 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지역 내에서 발생한 파쇄기 안전사고 70건 가운데 38건(54.3%)이 3·4월에 발생했다.
사고로 발생한 손상 유형은 절단이 30건으로 가장 많았고 열상(21건)과 타박상(7건) 등이 뒤를 이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투입구 접근 주의, 기계 사전 점검 같은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이한열 조합장은 “파쇄기 사고는 중상으로 이어지는 일이 많으므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