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 여성을 '남성'으로 불렀다가···'해리포터' 작가 고소 당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해리포터' 시리즈 작가인 영국의 조앤 K 롤링이 성전환 여성 방송인을 남성으로 불렀다가 고소당했다.
지난 7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영국 전국 방송에서 성전환자로는 처음으로 뉴스 진행자가 된 방송인 인디아 윌러비는 롤링이 엑스(X,옛 트위터)에서 자신을 남성으로 지칭했다며 노섬브리아 경찰에 롤링을 고소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해리포터’ 시리즈 작가인 영국의 조앤 K 롤링이 성전환 여성 방송인을 남성으로 불렀다가 고소당했다.
지난 7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더타임스는 영국 전국 방송에서 성전환자로는 처음으로 뉴스 진행자가 된 방송인 인디아 윌러비는 롤링이 엑스(X,옛 트위터)에서 자신을 남성으로 지칭했다며 노섬브리아 경찰에 롤링을 고소했다고 보도했다.
일러비는 독립 언론 매체인 바이라인 TV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법적으로 인정 받은 여성”이라며 “JK 롤링이 고의로 내 성별을 알면서도 잘못 지칭한 것은 평등법과 성인지법 위반이며 증오 법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롤링을 윌러비를 여성으로 불러야 한다는 법은 없으며 성에 관한 비판적 시각은 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는 판례가 있다고 반박했다.
롤링과 윌러비의 갈등은 온라인에서 여성 탈의실에 대해 논쟁하던 중에 발생했다.
롤링은 지난 3일 자신의 엑스에 성정환 여성의 여자 탈의실 입장이 허용되는데 불만을 표시하는 글을 올렸다.
이에 다른 엑스 사용자가 롤링에게 윌러비의 영상을 보내며 “이 여성이 남성 탈의실을 사용해야겠느냐”고 물었다.
롤링은 “영상을 잘 못 보냈다. 여기엔 여성이 없고 남성이 생각하는 여성의 의미를 남성 혐오적으로 연기하는 남성만 있다”고 답했다.
그동안 롤링은 여성 권익 보호에 앞장서 왔으나 성전환자에 대한 성 중립적 호칭이나 성별 구분 없는 화장실 사용 등에는 반대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시해왔다.
이에 성소수자 단체들은 롤링을 ‘성전환 여성을 배제하는 급진 페미니스트’로 부르는 등 반대했다.
남윤정 기자 yjna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죽일거면 쫓아와라'…'거리 흉기난동' 맨손으로 저지한 '시민 영웅', 누구길래
- 원희룡에 쫒기는 이재명, 하루 만에 ‘2찍’ 발언 사과
- '맨시티·리버풀 끝장낸다'는 맨유 새 구단주…지바겐·디펜더에 도전장 [Car톡]
- [영상]이천수 배에 드릴 대고 '가족들 어디 사는지 안다'…협박한 70대男, 당시 상황 보니
- '정부는 의사 이길 수 없다' 노환규 前의협 회장 11시간 경찰조사 받고 나와 한 말이…
- 범행에 딱 '30초' 걸렸다…인천 금은방 털고 잠적했다 열흘 만에 붙잡힌 간 큰 2인조
- ‘낭만닥터’ 이국종 '내가 있어야 할곳은 환자 옆”…환자 외면 의료파업에 ‘경종’
- '갤럭시 링 유출된 줄' 아마존에 파는 이 스마트 반지, 정체 알아보니
- 성태윤 정책실장 '진료지원 간호사 제도화…2000명 증원 변화 없어'
- 시도의사회 회장들 “정부가 의료공백 원인 제공…의대 증원 재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