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호주행' 막지 못한 민주당 "피의자 해외 도피…명백한 수사방해" [TF사진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등 의원들이 10일 오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출국장 앞에서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수사에 출국금지됐다가 해제돼 출국하는 이종섭 주 호주대사를 규탄하기 위해 피켓을 들고 있다.
지난 4일 주호주 대사로 임명된 이 대사는 '해병대 채 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따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로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진 것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ㅣ인천국제공항=이새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등 의원들이 10일 오후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출국장 앞에서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수사에 출국금지됐다가 해제돼 출국하는 이종섭 주 호주대사를 규탄하기 위해 피켓을 들고 있다.
이날 오후 이 대사가 부임지인 호주 브리즈번으로 출국한다는 소식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출국장 앞을 지키며 긴급행동에 돌입했으나, 이 대사는 이를 피해 비행기에 탑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해병대 장병 사망 사건의 주요 피의자 신분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 대사로 임명해서 해외로 도피시키는 것을 오늘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명백하게 수사 방해이고 주요 피의자를 국가기관이 공권력을 동원해서 해외로 도피시킨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오늘 호주 대사 해외 출국을 강행한다면 윤석열 정부에 대한 전면적인 투쟁을 실시할 것"이라며 "그리고 이 과정에 관여한 외교부장관과 외교부 관계자 그리고 법무부의 해외 출국 금지를 담당하고 있는 법무부장관과 법무부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 혐의로 전원 고발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지난 4일 주호주 대사로 임명된 이 대사는 '해병대 채 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에 따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로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진 것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그는 임명 이튿날인 5일 출국금지를 풀어달라며 법무부에 이의신청을 했고, 법무부는 8일 출국금지심의위원회를 열어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이 대사가 7일 피의자 신분으로 공수처 조사를 받은 지 하루 만이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하!] '푸바오' 안 가면 안되나요? "네, 안 됩니다" 왜냐면… (영상)
- [의대증원 파장] 미국은 60년 역사…이제 첫발 뗀 PA 양성화
- 조국 "누구처럼 무속에 의존하거나 손바닥에 '왕'자 안 써"
- 기호의 정치학…각 정당들 원하는 기호 다 달랐다
- [취재석] 대통령의 '붉은 넥타이'와 민생토론회
- [비즈토크<상>] HD현대重 vs 한화오션, KDDX 두고 사활 건 까닭
- 출국금지 피의자를 외교사절로…'채상병 수사 외압' 수사 차질 불가피
- 뽀드윅 컴백→가수 데뷔…조정석의 반가운 '열일' 행보[TF초점]
- 송중기, 주연 배우의 소신과 뚝심[TF인터뷰]
- 동포의 품 아닌 제3국으로…데이터로 본 '로기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