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가정신 변화 놀라워···더 과감해져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4년 3월 10일 12:15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스티븐 양(사진) 슈로더캐피탈 벤처투자 부문 대표는 지난 8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벤처업계가 놀라운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미국 뉴욕대학교 졸업 후 사모펀드 투자운용역 등을 거쳐 영국 기반 투자회사인 슈로더캐피탈에 합류해 벤처투자 부문을 이끌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타깃한 사업 모델 구상해야"
"성공한 창업자, 리스크 두려워 않아"
'AI·헬스케어' 메가 트렌드 지속 전망
[서울경제] 이 기사는 2024년 3월 10일 12:15 자본시장 나침반 '시그널(Signal)' 에 표출됐습니다.
"한국은 지난 10년 간 기업가정신이 완전히 뿌리내렸습니다. 창업가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내면 현재 세계 10위권인 한국 벤처업계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스티븐 양(사진) 슈로더캐피탈 벤처투자 부문 대표는 지난 8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벤처업계가 놀라운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미국 뉴욕대학교 졸업 후 사모펀드 투자운용역 등을 거쳐 영국 기반 투자회사인 슈로더캐피탈에 합류해 벤처투자 부문을 이끌고 있다. 금융업에 종사한 총 29년의 경력 중 24년을 벤처투자를 담당한 업계 베테랑이다. 10년 전 처음 한국을 방문한 뒤 이번이 네 번째 방한이라는 양 대표는 이번에도 국내 대형 기관투자가 및 스타트업 관계자들을 만나 투자 기회를 살폈다.
양 대표는 한국의 벤처 업계에 대해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전 세대에서 창업은 그저 가족을 부양하는 수단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사회에 파장을 줄 수 있는 한 단계 높은 차원의 개념이 됐다"며 “기업가정신과 자신감을 가진 창업 인재들이 많아져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국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생각하고 사업 모델을 구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 대표는 "어떤 분야의 기업이든 글로벌 시장 수요가 있는 기술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며 "한국에서 고객을 확보하는 것도 좋지만 이 사업이 미국이나 영국, 중국에서도 잘 될 수 있을지 빠르게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창업자들에게 보다 과감해질 것을 주문했다. 그는 "스타트업에서 시작해 최상위 반열에 오른 기업의 창업자를 만나보면 리스크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않는다"며 "본인의 비전과 아이디어에 완전히 몰입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로 모든 것을 쏟아붓는 창업자가 결국 성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양 대표는 앞으로 AI 헬스케어 분야가 계속해서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슈로더캐피탈는 최근 로슈가 27억 달러(약 3조 5402억 원)에 인수해 화제가 됐던 카못 테라퓨틱스 등에 투자해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양 대표는 "인류가 지속되는 한 헬스케어는 계속해서 유망 분야로 남아있을 것"이라며 "방대한 회사들 가운데에서 최고의 신약 개발 기술을 보유한 회사를 발굴해내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그맨 서승만·영화평론가 강유정 등…민주 ‘비례후보’ 20명 추천
- '반미단체' 출신 전지예, 野위성정당 비례 후보 자진사퇴
- 英 FT '삼성·SK하이닉스, 반도체 노후장비 판매중단'
- 홍준표 이어 팬들도 '인성 나쁜 이강인 뛰는 경기 안본다' 태국전 '보이콧' 확산
- 과일 가격 얼마나 올랐기에 자료분석하던 공무원 '충격'에…
- 이부진·이서현·구연경 등 10년 동안 '이 것'으로만 번 돈이 무려…
- '천냥 백화점도 아닌데'…어묵·콩나물 등 생필품 천원에 파는 '이 곳'
- [영상]'험지 맞아?' 한동훈이 국힘 ‘전멸’ 고양에 뜨자…오늘은 이재명 다녀간 곳으로
- 남은 임기는 어쩌고… '정치行' 택한 국민연금 전문가
- 단 1발로 北 도발 꺾을 KF-21 장착될 ‘독침무기’는[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