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광주 광산을 출마···‘친명’ 현역 민형배 정조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에서 광주 광산을 출마를 선언했다.
이 대표가 탈당한 더불어민주당 내 강성 '친명'계로서 광주의 현역으로 공천장을 받은 민형배 의원을 꺾어 광주에서 새로운 정치 바람을 일으킨다는 포석이다.
이 대표가 낙점한 광주 광산을 선거구는 민주당 3인 경선에서 현역 민형배 의원이 결선 없이 승리한 곳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정권교체 못해···우리가 대안”
국민의힘 탈당 권은희 “불출마하겠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에서 광주 광산을 출마를 선언했다. 이 대표가 탈당한 더불어민주당 내 강성 ‘친명’계로서 광주의 현역으로 공천장을 받은 민형배 의원을 꺾어 광주에서 새로운 정치 바람을 일으킨다는 포석이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센터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총선 필승 결의 대회에 참석해 “광주 광산을에 출마해 정권 교체의 희망을 드리고 민주 세력을 재건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미래가 정권 교체의 대안이 될 것이고 부족하다면 총선 이후 대안 세력을 새로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을 살리려면 윤석열 정권을 교체해야 하지만 이재명의 민주당으로는 어렵다”면서 “도덕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방탄만 일삼는 정당이 정권 교체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일갈했다. 그는 이어 “한미 동맹을 폐기하자는 세력과 손잡는 정당이 (정권 교체를) 할 수 있겠는가”라며 민주당과 진보당·새진보연합과의 선거 연합도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경제를 발전시키려면 큰 정치인이 필요한데 이재명 민주당의 이번 공천을 보면 광주와 호남에서 큰 정치인이 나올 수 없다”면서 “제가 광주를 주목받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 공항 이전, 인공지능(AI) 산업 2단계 사업, 광주 전남 협업 지원 등과 같은 지역 공약을 함께 제시했다.
이 대표가 낙점한 광주 광산을 선거구는 민주당 3인 경선에서 현역 민형배 의원이 결선 없이 승리한 곳이다. 이 대표는 이재명 대표는 물론 측근인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사법 리스크’ 관리를 총괄한 양부남 전 부산고검장이 민주당 공천장을 받은 광주 서구을 출마도 검토했으나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민 의원을 정조준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월 국민의힘 탈당 후 광산을 출마를 시사했던 권은희 전 의원은 이번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권 전 의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 대표가)이해를 구해왔다”고 설명했다.
강도림 기자 dorimi@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이낙연, '친명' 민형배 지역구 광주 광산을 출마 선언
- 광주 출마 선언 이낙연 “민주당, 탐욕과 만행이 난무”
- '나 죽일거면 쫓아와라'…'거리 흉기난동' 맨손으로 저지한 '시민 영웅', 누구길래
- 원희룡에 쫒기는 이재명, 하루 만에 ‘2찍’ 발언 사과
- '맨시티·리버풀 끝장낸다'는 맨유 새 구단주…지바겐·디펜더에 도전장 [Car톡]
- [영상]이천수 배에 드릴 대고 '가족들 어디 사는지 안다'…협박한 70대男, 당시 상황 보니
- '정부는 의사 이길 수 없다' 노환규 前의협 회장 11시간 경찰조사 받고 나와 한 말이…
- 범행에 딱 '30초' 걸렸다…인천 금은방 털고 잠적했다 열흘 만에 붙잡힌 간 큰 2인조
- ‘낭만닥터’ 이국종 '내가 있어야 할곳은 환자 옆”…환자 외면 의료파업에 ‘경종’
- '갤럭시 링 유출된 줄' 아마존에 파는 이 스마트 반지, 정체 알아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