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정부 "디지털정부 1위 한국, 배울 준비 돼있다"

김은경 2024. 3. 10.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정부가 한국 공공행정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수 등 객관적인 지표로 우수성이 입증됐다고 평가하며 한국과 협력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파올로 장그릴로 이탈리아 공공행정부 장관은 "한국은 OECD 디지털정부 지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며 "공공부문 혁신에는 국경이 없고, 이탈리아의 공공행정 분야에 혁신을 위해 1위 국가인 한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이탈리아 공공행정포럼 개최… 이탈리아 공공행정부 장관 "한국 협력 희망"
'한-이탈리아 공공행정 협력포럼'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공공행정부 청사에서 한국과 이탈리아 수교 140주년을 기념한 '한·이탈리아 공공행정 협력포럼'이 개최됐다.

(로마=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이탈리아 정부가 한국 공공행정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수 등 객관적인 지표로 우수성이 입증됐다고 평가하며 한국과 협력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공공행정부 청사에서는 양국 140주년을 기념해 한국 행정안전부와 이탈리아 공공행정부가 공동주최한 '공공행정 협력포럼'이 개최됐다.

한국 공공행정협력단의 일원으로 이탈리아를 방문한 조아라 행안부 정보공개과장은 '공공영역에서의 인공지능(AI)'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AI를 기반으로 한 한국 정부의 디지털혁신 추진 과정을 소개했다.

조아라 과장은 "행정 업무를 효율화·간소화하기 위해 AI 행정서비스를 지난해부터 개발하고 있다"며 "올해 일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후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내년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AI 행정서비스 개발은 정부 전용 '범정부 초거대 AI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과 공무원의 업무관리시스템에 AI 기술을 탑재하는 것 등 두 가지 파트로 진행된다"며 "AI 행정서비스를 통해 공무원들이 소모적인 일을 하는 대신 창의적으로 국민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 집중했으면 한다"고 부연했다.

조아라 과장은 특히 이번 AI 행정서비스 개발이 정부 독자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LG, 삼성, 네이버 등 우수한 정보통신 민간 기업들과의 협업하에 진행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기업들은 이미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며 기술력을 어느 정도 갖춰나가던 상황"이라며 "민간 기업에서는 직접 개발한 AI 모델에 학습시킬 데이터가 필요했고, 행안부는 민간 기업의 기술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민관 협업 방식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측은 이러한 한국의 선진 공공행정을 높게 평가하며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준 한국 사례를 배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파올로 장그릴로 이탈리아 공공행정부 장관은 "한국은 OECD 디지털정부 지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며 "공공부문 혁신에는 국경이 없고, 이탈리아의 공공행정 분야에 혁신을 위해 1위 국가인 한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번 포럼은 양국 정부가 공공행정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이번 포럼을 밑거름으로 공공행정 분야에서 한국과 이탈리아의 관계가 더욱 굳건해지고 더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협력으로 발전할 수 있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상민 장관은 포럼 참석 전후 장그릴로 공공행정부 장관을 비롯해 로베르토 카데롤리 지방자치부 장관, 마테오 피안테도시 내무부 장관과 개별 면담했다.

공공행정부와는 첨단기술 개발에 발맞춘 AI 기반 행정혁신과 관련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고, 지방자치부와는 양국의 지방자치제도 및 지역 주도 균형발전 정책을 공유하며 지역 주도를 강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기로 했다.

내무부와는 관광객이 몰리는 특정 기간에 한국 경찰을 이탈리아로 파견해 합동 순찰하는 협약을 체결하는 등 공공안전 분야의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bookmani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