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포커스] 닻 올린 이문구號, 라이나 넘어 '외국계 생보' 1위 가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양생명 신임 대표이사를 맡은 이문구 부사장(59·사진)이 라이나생명을 넘어 외국계 생명보험사 1위로 도약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965년생인 이 대표는 1992년에 동양생명에 사원으로 입사해 32년 동안 근무한 정통 '동양생명맨'으로 불린다.
이 대표는 "규모의 성장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인 안정적이고 튼튼한 수익구조를 구축하겠다"며 "수익 극대화를 통해 동양생명을 초우량 보험사로 성장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4일 이문구 대표는 취임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지난해 12월 저우궈단 전 대표 사임으로 이 부사장이 신임 대표로 내정된 지 4개월 만이다.
1965년생인 이 대표는 1992년에 동양생명에 사원으로 입사해 32년 동안 근무한 정통 '동양생명맨'으로 불린다. 그는 전략제휴팀장, GA영업본무장, GA사업단장과 CPC부문장, 영업부문장, 최고마케팅책임자 등 동양생명 안에서 영업과 관련한 주요 요직을 맡았다.
우선 이 대표는 당면과제로 영업력 강화를 제시했다. 지난해 동양생명은 당기순이익 2957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후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외국계 생보사 기준으로 라이나생명(4640억원)에 이어 2위다.
이 대표는 보장성보험 판매 전략을 강화해 실적 개선세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도입한 IFRS17(새국제회계제도)에서는 부채를 시가로 평가한다. IFRS17에서는 만기 시점에 보험금을 지급해 부채로 잡히는 저축성보험보다 장기보장성보험이 CSM 확보에 유리하다.
이에 동양생명도 보장성보험 확대 전략을 추진, 지난해 12월 말 기준 보장성보험 수입보험료는 2조5362억원으로 전년대비 5.5% 늘어났다.
이에 따라 동양생명의 신계약 CSM은 760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34.6% 증가했다. 이 대표는 암보험과 어린이보험, 치매건강보험 특약을 강화하고 간편건강보험 신상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지급여력(K-ICS, 킥스)비율을 지난해 192.0%보다 높여 재무건전성도 개선하고 효율적인 자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용자산 이익률을 지난해 3.83%에서 올해 4% 이상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시니어사업 부문에서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시니어사업은 6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보험사들은 시니어사업 가운데 생애 전주기를 다루는 보험업과 연관성이 높은 요양·상조 부문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동양생명은 상조서비스와 결합한 보험상품, 간병보험 등을 판매하며 시니어시장에 대해 모니터링 하는 중이다.
이 대표는 "규모의 성장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인 안정적이고 튼튼한 수익구조를 구축하겠다"며 "수익 극대화를 통해 동양생명을 초우량 보험사로 성장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빵집 운영 중단… 정보석 "지켜봐주신 주민들 감사" - 머니S
- "김신영 교체, 시청자도 원해"… KBS, MC교체 입 열었다 - 머니S
- [르포] 강남대로 버거전쟁, '3대장 미국 버거' 맛보니 - 머니S
- [특징주] 필에너지,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양산… 2대주주 전고체 설비 이력 부각 - 머니S
- [3월8일!] "이 장교도 하나회였어?"… 명단 공개에 들끓는 민심 - 머니S
- 마트 주차장서 역주행한 女운전자… 장시간 '길막'에 사과조차 없어 - 머니S
- "3억원 주인공"… 최연소 '미스트롯3' 眞 16세 정서주 - 머니S
- [여행픽] 주말은 댕댕이와 함께… 반려견과 떠나는 여행 - 머니S
- '120%대 단기납 종신보험' 줄줄이 판매 중단… 내달 환급률은? - 머니S
- "부채 30억"… '웨딩업체 경영난' 홍록기 결국 파산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