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코인시황] ‘오르락내리락’ 요동치는 비트코인… “상승 여력 충분”

김태호 기자 2024. 3. 9.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한때 사상 최고점 경신
이후 차익 실현으로 요동쳤던 가격
“시장 매수세 뚜렷…상승 여력 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가격 추이와 주간 가격 상승률 순위.(2024년 3월 8일 기준) /쟁글 제공

3월 1일부터 8일까지 가상자산 시장은 등락을 반복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한때 6만9000달러대에 도달하며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으나, 이내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며 5만9000달러대까지 급락했다. 원화 마켓 기준으로는 9700만원 도달 후 8800만원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비트코인이 단시간에 10% 가까이 급락하자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들어오며 가격은 일부 회복됐다. 한 주간 비트코인은 7.4% 상승해 6만7000달러 선에서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한 주간 13.4% 올라 3900달러 부근에서 거래됐다.

가상자산 시장의 시가 총액은 전주 대비 약 9.84% 불어났다. 이 기간 주요 알트코인 상승률은 ▲솔라나 9.1% ▲BNB 15.8% ▲에이다 10.7% ▲리플 6.7%를 기록했다. 또한 밈 코인 가격이 강하게 탄력을 받으며 ▲시바이누가 166.2%, 도지코인이 36.9%, 페페가 176.7% 올랐다.

김지혜 쟁글 수석연구원은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가를 경신하자 차익 실현을 위한 매물이 쏟아졌다”고 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해 일시적인 조정이 있을 수 있으나 여전히 비트코인 가격 상승 기대감은 유효하다”며 “기관과 개인의 비트코인 매수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금리 인하 기대감과 같은 거시경제 환경도 우호적이기에 중장기적으로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 이더리움, 호재 겹치며 6주 연속 상승

지난 6주 연속으로 이더리움은 가격 상승세를 보였다. 더욱이 올해 이더리움은 가격 관련 호재로 작용할 이벤트도 여럿 앞두고 있다. 현시점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벤트는 오는 13일 메인넷에 적용 예정인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다. 덴쿤 업그레이드란 이더리움의 프로토 댕크샤딩(EIP-4844)을 골자로 하는 이더리움의 메인 로드맵 업그레이드 중 하나다. ‘샤딩’이라는 기술을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구조적인 면에서 개선해 전체 네트워크 전산 처리량을 증가시킬 목적의 업그레이드다. 시장은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존 이더리움 사용자들의 고질적 문제였던 네트워크 혼잡도와 높은 트랜잭션 비용이 개선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도 가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으로 시장은 다른 가상자산에 대한 현물 ETF 상품도 승인될 것이라 점치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의 펀더멘탈이 기관들에게 인정받고 있어 다음 현물 ETF 승인의 대상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피어오른다. 현재 반 에크, 아크인베스트, 해시덱스, 그레이스케일, 블랙록, 피델리티, 인베스코 등 거물급 자산운용사들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 현물 ETF 신청을 해놓은 상태고 5월부터 8월까지 최종 승인 기한이 몰려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언급해 이름을 알린 대표적인 밈 코인 도지코인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 치솟는 밈 코인 가격… 커뮤니티 이해 필요

가상자산 시장의 열기가 고조되면서 밈 코인도 가파르게 상승하는 중이다. 올해 들어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위 내의 밈 코인의 가격은 평균 730%가량 치솟았다. 밈 코인이란 인터넷 상에서 비롯된 ‘밈’(meme)이나 농담,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가상자산을 일컫는다. 특정 사용처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기보단 단순 재미나 커뮤니티 참여적 성격이 강하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언급해 이름을 알린 도지코인이 밈 코인의 대표 사례다.

최근 커뮤니티의 참여와 공동체 정체성 형성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밈 코인 문화가 프로젝트들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뚜렷한 범용성과 내재적 가치가 없는 상태에서 개발된 밈 코인은 가상자산 시장의 투기적 유동성이 모이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극도로 높은 변동성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다.

펀더멘털에 기반한 기존의 투자 방식과 달리 밈 코인에 대한 투자는 밈 코인 커뮤니티에 대한 몰입과 이해가 필요하다. 커뮤니티 문화에 대한 이해와 신념 없이 투기적 동기로 투자를 참여하게 될 경우 매우 높은 가격 변동성에 노출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성장 잠재력이 있는 밈 코인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배경과 커뮤니티 문화에 대한 이해 ▲커뮤니티의 지지도 평가 ▲프로젝트의 혁신성 평가 ▲프로젝트의 시장 경쟁성 이해 등을 통해 자신의 투자하는 밈 코인이 영향력 있는 문화를 보유하고 유사한 프로젝트 사이에서 차별점을 두었는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쟁글(Xangle)은

Web3 설루션 서비스 사업자 ‘크로스앵글’이 운영하는 크립토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이다. 쟁글 리서치팀은 글로벌 가상자산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가상자산 투자 산업의 트렌드를 보여주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