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플러스]  무독성 컬러점토? 가습기살균제, 붕소 성분 검출

이은지 2024. 3. 8. 1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김우성 앵커(이하 김우성) :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또한 일부 제품은 '무독성', '인체 해가 없음'과 같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시했는데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해외제품서 금지된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
- 일부 제품서는 독성물질 생식발달 저해하는 붕소성분
- '무독성'표현으로 뭉뚱그려 제대로된 정보 제공 안해
- 정보수정, 판매금지 등 조처 kc마크 철저하게 확인해야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김우성 앵커

■ 방송일 : 2024년 3월 8일 (금요일)

■ 대담 :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 남현주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김우성 앵커(이하 김우성) :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똑똑한 소비생활> 오늘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 남현주 팀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 남현주 팀장(이하 남현주) : 네 안녕하세요.

◇ 김우성 : 이번에는 어린이 제품이죠? 놀이와 학습용으로 인기가 많은 합성수지제 어린이 점토에 관한 조사를 하셨다고요? 시험 대상과 항목이 어떻게 될까요?

◆ 남현주 : 네,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 판매 중인 합성수지제 점토를 대상으로 총 17개 제품의 흰색, 빨강, 노랑 등 색상별 65개 점토를 시험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시험 항목으로는 최근 어린이 제품에 리콜돼 문제가 된 성분을 위주로 제품이나 원료의 부패를 막기 위해 사용되는 방부제 성분과 유해원소의 일종인 붕소에 대한 용출량을 확인했습니다.

◇ 김우성 : 그런데 어린이용 제품에서 사용이 금지된 방부제가 검출됐면서요? 위험한거 아닌가요?

◆ 남현주 : 가습기 살균제 성분으로도 잘 알려진 MIT, CMIT 성분이 해외에서 제조된 일부 제품에서 검출됐는데요 이 성분은 국내 어린이 점토에 사용이 금지된 성분입니다. 주로 호흡기와 피부, 눈에 자극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접촉 시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김우성 : 또, 일부 제품에서 기준치가 초과된 유해원소인 붕소가 검출 됐다면서요? 이건 어떠한 내용일까요?

◆ 남현주 : 네, 붕소에 노출될 경우 눈과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며, 반복 노출 시에는 생식이나 발달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완구에서는 붕소 용출량에 대한 기준을 두고 있는데요. 이번 조사 결과, 17개 대상 제품 중 4개 제품이 완구의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2개 제품은 완구로 KC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기준에 부적합했으며 나머지 2개 제품은 점토 품목이 완구로 통합 관리되기 이전에 학용품으로 KC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현행 완구 기준에 적용받지는 않으나 소비자 안전확보를 위해 4개 제품 모두 해당 판매자에게 판매 중지를 권고했습니다.

◇ 김우성 : 이 밖에도 표시기준을 위반하거나 소비자가 오인할만한 문구가 있는 제품들은 없었나요?

◆ 남현주 : 3개 제품이 유효기간이 만료된 KC를 표시하거나 제조년월을 누락하는 등 표시기준을 위반했습니다. 또한 일부 제품은 '무독성', '인체 해가 없음'과 같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시했는데요. 구체적인 근거나 범주를 한정하지 않고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 해당 용어들은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어 표시개선을 권고했습니다.

◇ 김우성 : 종합적으로 이런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원에서는 어떠한 주의와 권고 조치를 진행했나요?

◆ 남현주 :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자에게는 판매 중지, 품질관리 등의 개선조치를 권고했고, 해당 판매사업자로부터 개선 계획을 회신받았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해외에서 판매하는 어린이 제품을 구매대행으로 구매할 경우, 'KC인증' 표시와 같은 국내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를 꼭 확인하고 구매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 김우성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남현주 : 네 감사합니다. 

◇ 김우성 :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 남현주 팀장였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