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 먹는 비만약도 돌풍예감…12주만에 체중 13% 감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가 먹는 약으로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긍정적인 임상 데이터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8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 중인 경구용 비만치료제 '아미크레틴'(amycretin)이 임상 1상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이끌어냈다.
이는 노보 노디스크의 블록버스터 비만치료제인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의 임상시험을 뛰어넘는 수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가 먹는 약으로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긍정적인 임상 데이터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8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 중인 경구용 비만치료제 ‘아미크레틴’(amycretin)이 임상 1상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이끌어냈다.
임상 1상 데이터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아미크레틴 복용 12주 후 체중의 13.1%를 감량했다.
이는 노보 노디스크의 블록버스터 비만치료제인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의 임상시험을 뛰어넘는 수치이다. 위고비 임상 결과, 12주 후 약 6%, 68주 후 15%의 체중 감소를 보였다.
구겐하임 애널리스트인 시무스 페르난데스는 “노보 노디스크의 아미크레틴은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파이프라인의 기반이 될 것이 분명하다”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소식에 노보 노디스크의 주가는 덴마크 시장에서 8% 이상 증가했으며, 노보 노디스크의 글로벌 기업 순위는 14위에서 12위로 올라섰다.
앞서 노보 노디스크는 2021년 6월 미국에서 위고비를 출시한 이후 3배 이상 상승해 작년에는 명품기업 LVMH를 제치고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장사가 된 바 있다.
글로벌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이밸류에이트(Evaluate) 자료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의 당뇨병치료제인 ‘오젬픽’과 세마글루타이드를 사용하는 경구용 당뇨병치료제 ‘리벨서스’, 위고비의 매출을 합치면 노보 노디스크의 세마글루타이드 제품 총 매출은 올해 280억 달러(한화 약 37조원)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세마글루타이드는 GLP-1 수용체 작용제(GLP-1 RA) 계열 약물이다. GLP-1은 췌장에서 인슐린 방출을 증가시키고 식욕 감소를 일으키는 뇌의 수용체를 표적으로 삼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보 노디스크는 다이어트 주사제로 알려진 ‘삭센다’ 변형 버전인 오젬픽을 지난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당뇨병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이후 주성분의 용량만 달리해서 2021년 '위고비'라는 비만 치료제로 허가받아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