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저평가 가치주 펀드 ‘국내 최다’ 보유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정부가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저평가 가치주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운용사 중에서 주주환원율이 높은 펀드 라인업을 가장 많이 갖췄다고 8일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저평가 가치주 펀드는 총 19종으로 이 중 한투운용은 6종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유일 소형·가치주 펀드인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는 향후 주주환원율이 높아질 기업들에 주로 투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최근 정부가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저평가 가치주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운용사 중에서 주주환원율이 높은 펀드 라인업을 가장 많이 갖췄다고 8일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출시된 저평가 가치주 펀드는 총 19종으로 이 중 한투운용은 6종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주주환원율이 높은 펀드란 10% 이상의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에도 불구하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기업을 편입한 상품을 말한다.
6종의 상품은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 ▷한국투자롱텀밸류펀드 ▷한국투자거꾸로펀드 ▷한국투자배당리더펀드 ▷한국투자중소성장펀드 등 5종의 공모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인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로 구성됐다.
국내 유일 소형·가치주 펀드인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는 향후 주주환원율이 높아질 기업들에 주로 투자한다. 이를 위해 운용역 및 내부 리서치 조직이 1000개 이상의 기업 데이터 분석과 연 200회 이상의 기업 탐방을 진행한다.
‘한국투자롱텀밸류펀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대형주와 중소형주를 혼합해 투자하는 펀드다. 대형주와 중형주에 각 30%씩, 소형주와 코스닥종목은 10%와 20%씩 편입해 중소형주 비중을 60% 이상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두 펀드 외에 주주환원 펀드로 이름을 올린 한국투자거꾸로펀드와 한국투자중소성장펀드, 한국투자배당리더펀드 또한 가치투자 2세대 펀드매니저인 김기백 한국투자신탁운용 중소가치팀 팀장이 책임운용역을 맡고 있다. 세 펀드는 모두 기업 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한국투자거꾸로펀드의 경우 현재 주가와의 기업가치 사이 괴리율에, 한국투자중소성장펀드는 중장기적으로 시장을 이끌 주도주에, 한국투자배당리더펀드는 시장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배당률이 높은 종목을 발굴하는 것에 투자 포인트를 두고 있다.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는 ‘주주환원’ 키워드를 상품명에 녹인 국내 최초 ETF다. 저평가된 기업 중 향후 배당금 증가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자본의 질 상승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기백 펀드매니저는 “좋은 펀드는 수익의 변동성이 적으면서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펀드라는 생각으로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잠재력을 발휘하는 종목을 위주로 투자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fores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천수, 계양역서 폭행-임학동서 드릴든 男에 가족협박 당했다” 원희룡 긴급공지
- '엄마 된' 손연재, 아들 사진과 함께 출산 후 근황 공개
- "다들 이천수한테만"…유세 굴욕 사진 올린 원희룡
- ‘풀소유’ 혜민스님 3년 만의 방송 복귀 “승려로서 기대 부응 못해 참회”
- 황정음, 이혼 발표 2주 만에 SNS 재개…'7인의 부활'로 부활 예고
- 카리나-이재욱 후폭풍…英 BBC “비굴한 사과문…압박 악명높은 K-팝”
- '젝키' 고지용, 연예계 은퇴 후 엄청난 악플…"뭘 해도 딴지"
- "앵무새 죽었어, 내 슬픔도 이해해줘"…모친상 안온 친구의 말
- 이루, 항소심서도 “모친 치매” 호소…檢, 징역 1년 구형
- 손흥민 “축구 은퇴할 때까지 결혼 안한다”…그 이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