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장 오늘장] 2차전지 분위기 반전?…이번엔 '꿈의 배터리' 전고체

윤진섭 기자 2024. 3. 8. 08:2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어제(7일) 양 시장의 결이 달랐습니다. 

"2차전지 종목 사서 주식 앱 안 본다"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어제는 오랜만에 2차전지주 좀 들여다보셨을 것 같습니다. 

어제 국내 2차전지 종목으로 구성된 'KRX 2차전지 TOP 10' 지수가 코스피 상승률을 18배나 웃돌았습니다. 

2차전지 다시 돌아오는 건지, 덕분에 어제 코스피는 2차전지의 힘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0.23% 올라 2647선.

하루 전 강세 흐름을 보였던 코스닥 지수는 차익매물 출회로 0.84% 조정받았습니다.

863선에 마감했습니다. 

수급 상황 볼까요?

유가증권시장에서 지난 2거래일, 외국인이 변심을 하는 건지, 3000억 원 넘는 순매도 포지션 잡았고 기관도 423억 원 매도 우위 기록하면서 지수의 상승 탄력을 떨어뜨렸습니다. 

개인만이 2697억 원 순매수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으로 넘어가 보면, 여기도 외국인과 기관 양 매도 포지션으로 지수를 압박했습니다. 

외국인 2025억 원 매도 우위였고 기관 1228억 원 매도 포지션이었는데 개인만 그 물량 홀로 다 받아냈습니다.

3742억 원 순매수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볼까요?

인터배터리에서 나온 2차전지 신제품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2차전지단 분위기를 반전시켰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4거래일 만에 반등하며 3%대 상승률 보였습니다. 

포스코홀딩스와 LG화학도 강세로 두 종목 모두 3거래일 만에 상승 반전했습니다. 

하루 전 신고가를 기록했던 기아를 비롯해 현대차는 조정을 받았고요. 

SK하이닉스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대 상승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을 보면 하루 전과 흐름이 확연하게 달랐습니다. 

2차전지 종목 빼고 다 오르더니, 어제는 2차전지 종목만 오르고 다 빠졌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0.4. 0.33% 상승 흐름 보인 반면 알테오젠과 엔켐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5% 넘는 조정을 받았고 신성델타테크도 8%대 하락세 기록했습니다. 

환율은 3원 60전 떨어져 1330원 9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어제 삼성SDI가 차세대 제품인 46파이 원통형 배터리를 내년 초 양산한다는 계획을 밝히며 2차전지주의 반짝 랠리를 주도했습니다. 

특히 46파이 원통형 배터리와 관련해서 전고체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를 채우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배터리입니다.

굉장히 안전하고, 에너지 밀도와 출력이 높아서 주행거리가 길어지고요. 

외부 온도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전고체 전지를 따라서 커질 수 있는 시장은 고체전해질과 황화리튬 등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밸류체인은 리튬, 황화리튬, 고체전해질, 그리고 배터리 완성차 이렇게 연결돼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에는 황화물계 고체전해질과 황화리튬이 들어가기 떄문에 성장성이 큰데요. 

고체전해질 제조 설비 기업으로는 에코프로비엠,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씨아이에스 등이 있고, 황화리튬 쪽엔 이수스페셜티케미칼, 레이크머티리얼즈가 해당됩니다.

나머지 고분자 전해질 소재나 장비 쪽도 체크해두시면 좋겠습니다. 

한편 어제 코스닥 시장의 약세를 주도했던 게 바이오였습니다. 

AACR 초록 공개가 셀온 뉴스가 되면서 일부 종목들에서 차익실현 물량이 나왔습니다. 

4월 AACR 개최까지 해당 모멘텀에 대한 기대가 잠시 수그러든 거라면 이번엔 미중 갈등 반사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이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현지시간 6일 미국 상원에서 중국 바이오기업과 거래를 제한하는 생명보안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법안이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중국의 우시앱텍, 베이징게놈연구소, MGI 등이 이 법안에 따라 수출 제한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중국에서 가져갔던 물량 상당 부분이 국내 기업들로 흘러올 가능성이 큰데요. 

글로벌 CDMO 4위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비만치료제 생산 공정을 갖춘 한미약품, 우시STA의 올리고 생산 물량 절반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에스티팜 등이 수혜를 받을 수 있겠습니다. 

관련주들 흐름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간밤 뉴욕증시 S&P가 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보여줬죠.

우리 증시도 오늘 양호하게 출발할 것으로 보이는데 2차전지주 랠리가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SBS Biz에 제보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