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랑도의 직설] "걱정할 시간에 방법을 찾아라"
[편집자주] 어떤 일이든 정해진 기간 안에 원하는 결과물을 내고 성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업무 습관. 나와는 다른 '일 잘하는' 특급 동료의 성과 창출 핵심 비결.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코칭 전문가이자 직장인들의 일멘토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류랑도 한국성과코칭협회 대표가 25년 간 연구해 온 기업과 개인의 성과창출 비법을 <머니S>를 통해 밝힙니다.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평균적 외부환경과 자신이 하는 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을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평소에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실시간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외부 환경 변화 하나 하나에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짙다.
외부 환경의 어 요소가 자신이 하는 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의 목표를 상태적으로 설정하고 목표의 세부 목표를 고정변수 목표와 변동변수 목표로 구분한 다음 변수목표별 공략방법을 구체화해 봐야 어떤 외부환경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지 비로소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전략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지 않으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환경요소를 알 수 없다. 왜 우리는 평소에 걱정스럽고 불안하고 두려운 걸까. 걱정과 불안과 두려움의 실체가 과연 무엇일까.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걱정의 96%는 이미 지나간 일이거나 아주 사소한 것이거나 전혀 일어나지 않을 일이거나 걱정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고 단지 4%만이 우리가 어쩔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걱정스럽고 불안한 이유는 하고자 하는 일이 잘못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고자 하는 일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하고자 하는 일의 결과가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은 제각각 다르다.
걱정과 불안감은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걱정과 불안감의 실체를 확신과 안심모드로 바꾸려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어떤 사람들은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확신을 가지려고 하고 종교가 있는 사람들은 기도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가지려고 하고 어떤 이는 전문가의 의견과 해법을 좇아 자신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려고도 한다.
걱정의 실체는 원하는 결과가 나와야 할텐데 하는 '기대하는 미래'에 대한 확신과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되지하는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확신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슨 일인가 하고는 있지만 일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고 그저 자신의 가치관이나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에 의존해서 열심히 노력하거나 아니면 경험이나 지식이 있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따라하는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실행의 주체가 현재의 자신이 아니라 과거의 자신이거나 타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해법이라도 객관적인 신뢰가 뒷받침이 돼야 하고 감정적으로 동의가 돼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결국 현장의 객관적인 데이터 중심으로 본인이 직접 자신의 머리와 자신의 손으로 작업하면서 확신을 가져야 한다.
결국 성과 목표, 성과 창출 전략, 실행자의 주체적 고민에 대한 문제로 귀결된다. 일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물인 성과 목표를 구체화해 보면 고정변수 목표와 변동변수 목표로 나눌 수 있다.
고정변수 목표는 이미 과거 경험이 있거나 매뉴얼이나 해법이 존재하는 것이다. 변동변수 목표는 처음 하는 일의 목표이거나 해법을 찾기 어려운 목표다. 걱정을 줄이는 방법은 기대하는 결과물을 구체화하여 세분화하고 변동변수 목표를 구분, 대응방법을 찾는 것이다.
걱정과 불안을 잠재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과 목표와 성과 창출 전략'을 실행자가 주체적으로, 인과적으로, 객관적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류랑도 한국성과코칭협회 대표 (경영학 박사)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빵집 운영 중단… 정보석 "지켜봐주신 주민들 감사" - 머니S
- [르포] 강남대로 버거전쟁, '3대장 미국 버거' 맛보니 - 머니S
- 진서연, 치명적인 블랙 패션…최수영 "매력이 과해요" - 머니S
- 결혼 임박?… 김동완♥서윤아 "혼인신고하면 대출나와" - 머니S
- "나랑 사귀는 거다"… 손석구, ♥장도연에 직진 - 머니S
- '유압로봇 선두' 케이엔알시스템, 코스닥 입성 - 머니S
- [특징주] 필에너지,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양산… 2대주주 전고체 설비 이력 부각 - 머니S
- "보온·보냉 최고는 어디?"… 시중 텀블러 성능 천차만별 - 머니S
- 마트 주차장서 역주행한 女운전자… 장시간 '길막'에 사과조차 없어 - 머니S
- [Z시세] "헉! 발 시려"… 20대 기자 마음 몰라주는 어르신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