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야구팀과 야구팬을 어떻게 변하게 할까? ‘야구와 AI’

손봉석 기자 2024. 3. 8. 0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북스



구단 운영, 마케팅 전략, 팬의 행동 분석과 예측에 AI는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누가 빨리 파악하느냐가 구단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야구팀과 야구 팬에게 미치는 그리고 미칠 파장을 분석하고 예상하는 것이 신간 ‘야구와 AI’(이승환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의 주요 내용이다.

이 책은 구단주와 구단 프런트, 코칭스태프에게 인공지능 시대 팀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도전과 과제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스포츠 산업 경영 전문가가 야구 분야에서 일어날 AI의 영향과 변화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인공지능 영향력에서 스포츠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 관람 스포츠인 프로야구의 경우, 인공지능은 전반적인 구단 운영, 경쟁 우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 소비자(팬)행동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예측에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야구팀들은 다양한 변수(예, 현재 성적, 티켓 수요, 상대 팀, 경기의 중요도, 스타 선수의 퍼포먼스, 피칭 매치업, 경기장 이벤트, 날씨, 경기 날짜 등)에 대한 인공지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입장권 가격과 관련한 다이내믹 프라이싱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한국 최고의 인기 스포츠인 프로야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상품이다. 야구를 필요로 하는 주요 이해관계자들에는 야구 팬, 미디어, 스폰서, 라이선시(licensee), 지자체 등이 있다.

야구팀이 존재하는 이유인 팬들은 팀에게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다. 팬층 구축을 위한 한국프로야구(KBO) 팀들 간의 경쟁이 날로 심화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공지능의 출현은 팬층의 저변 확대와 팀 동일시의 강도를 높이는 데 기회이자 도전으로 다가올 것이다.

마케팅 관리의 각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개입은 소비자행동을 분석·예측하는 데 그리고 이에 기반한 마케팅 활동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시장세분화 단계에서 전통적인 지리적, 인구통계적, 사이코그래픽, 행동적 세분화 변수 등에 더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면, 프로스포츠도 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시장세분화가 가능할 것이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