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번의 응시, 붓질로 ‘사계’ 피어나다
겸재 잇는 진경산수화 대가
춘하추동 ‘생명의 표정’ 좇아
가느다란 세필 무수히 반복
수채화 물감으로 담채 처리
오용길표 정겨운 풍광 완성
“제 그림은 전통을 지키지만 서양의 감각을 적극 받아들입니다. 음식에 비유하자면, 서양의 재료와 향신료를 넣은 한정식이랄까. 수묵화와 수채화의 부드럽게 스며드는 투명함, 유화 못지않은 깊이와 질감을 동시에 드러내려고 노력합니다. 화가라면 누구나, 세상의 시류가 바뀌어도 기어이 남아 호평받는 그림을 꿈꾸겠지요. 쉼 없는 수련과 경험을 통해 겸재의 진경산수 정신을 이어받고, ‘오용길표 현대 진경산수화’를 완성해 나가는 데 천착하고 있습니다.”
계절의 가장 민감한 변화의 순간들을 피부 위에 올려놓은 듯, 날것 그대로의 감각이 묻어난다. 봄은 움트는 생명의 기지개, 여름은 역동적인 활개, 가을은 결실의 여유로운 낭만, 겨울은 휴식의 숨 고르기. 계절의 색은 생명의 흔적이다. 생명은 계절에 따라 다른 표정을 짓고, 색은 그 표정의 변화를 좇는다. 오용길의 풍경이 정겨운 이유는 그 계절의 색과 표정을 놓치지 않고 일일이 붓끝으로 표출해내기 때문이다.
동서양의 회화(繪畵) 정신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덕분이다. ‘그리고(繪) 난 뒤에 칠하기(畵)’에 충실한 작법이 근간을 지탱하고 있다. 언뜻 보면 풍성해 보이지만, 가까이 다가가 들여다보면 무척 간결하다 못해 투명할 만큼 얇다. 가느다란 세필(細筆)로 짧은 터치와 선묘를 무수히 반복한 후 수채화 물감으로 담채 처리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흔히 보는 실경산수를 근간 삼아, 관념적으로 이상화한 일상 풍경을 재구성해 친밀감을 배가했다.
그는 출발부터 달랐다. 27세였던 1973년 국전(國展)에서 문화공보부장관상을 받으며 거물의 잠재성을 드러냈다. 월전미술상, 의재 허백련 예술상, 이당미술상, 동아미술상 등 한국화가로서 받을 수 있는 상을 모두 섭렵했다.
‘그림에도 격이 있다’고 했다. 풍경이 지닌 진정한 본질적 가치를 화폭에 옮기려 평생을 바쳤던 겸재의 집념처럼, 오용길의 일상 풍경화에도 독창적인 해석의 결이 쌓여 있다. ‘21세기 겸재’라거나 ‘겸재 정선의 맥을 잇는 진경산수화의 대가’라는 별칭이 따라붙는 이유다. 특별한 꾸밈이 없고, 솔직하며, 유려한 그의 그림은 인간의 체온에 가장 가까운 온기를 지녔다.
20일까지 서울 강남구 신사동 청작화랑에 가면 따뜻한 계절을 앞당겨 누려볼 수 있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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