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기 위해 덜어내는… 담담한 성장통 나와 닮은꼴”
작은 마을서 평온히 사는 30대 ‘나영’ 役
삶의 변화 받아들이는 과정 그려
‘소녀시대’ 홀로서기 거쳐 공감대
'나영’처럼 옷 입고 말하고 생활하고…
촬영지 서천 머무르며 캐릭터 녹아들어
“다양한 쓰임 통해 자유롭게 연기할 것”
가수, 특히 아이돌 가수는 최대한 에너지를 발산해야 한다. 무대에서 한껏 뽐내고, 더 예쁘고 멋있어 보이려 몇 분간 전력 질주한다. 배우는 다르다. 배우에게 붙는 최고 찬사 중 하나는 ‘연기하지 않는 것 같은 자연스러움’이다.
독립영화를 선택한 것도 권유리에겐 안전지대를 벗어난 선택이었다. ‘돌핀’은 신예 배두리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한국영화아카데미가 제작했다. 권유리는 “평소 다양한 소재와 자유로움이 담긴 독립영화에 흥미를 느껴 왔다”며 “우연히 시나리오를 읽었는데 ‘비워야 또 새로운 게 들어오지’라는 한 줄이 크게 와닿았고 마음을 움직였다”고 말했다.
이런 노력 때문인지 영화 속 권유리는 담백하고 자연스럽다. 당황한 눈동자, 못마땅한 눈빛처럼 섬세하게 변하는 감정도 오롯이 표현한다.
배 감독은 나영이라는 배역이 ‘소녀시대 유리’와 동떨어졌는데도 주연을 맡긴 이유로 ‘뚝심이 있어서, 권유리만의 고집이 있어서’라고 했다고 한다. 실제 연기해 보니 겉모습은 극과 극이지만 두 인물의 내면은 공통점이 많았다. 권유리는 “나영은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데 서툴고, 고향과 작은 마을을 잃지 않으려 한다”며 “저도 신중하고 두려움과 걱정이 많으며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것도 빠르지 않다”고 말했다. 30대 초반 겪은 성장통도 그랬다.
“30대 초반은 사회적으로 독립하는 나이대잖아요. 저도 소녀시대에서 홀로 서는 시기였어요. 쉽지 않더라고요. 따갑기도 하고 아프기도 했어요. ‘(그간 성취한) 이게 온전히 내 능력이 아니었잖아’를 알게 되면서 되게 혼란스럽고 받아들이기 어려웠죠. 내 이상은 너무 높으니 자괴감을 느끼고. ‘현실을 직시해야겠구나’하면서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 많이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런 지점이 나영과 제가 닮았어요.”
그는 “나영을 통해 ‘무언가를 하지 않는 연기’에 도전하는 것이 어려웠던 만큼 ‘돌핀’으로 저도 발전하지 않았을까 싶다”며 “사람의 다양성을 알게 되면서 인간적으로도 성장한 것 같다”고 전했다.
“(함께 연극 무대에 섰던) 신구 선생님 등 너무 좋은 선배들이 직접 보여 주세요. 무대에도 서고, 큰 상업영화는 물론 작은 영화에도 나오고. 이분들이 (영화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고 자꾸 얘기해 주니 제 가치관도 닮아 가는 것 같아요. 재밌는 얘기가 있고 제가 다양하게 쓰임을 할 수 있는 곳이면 자유롭게 연기하고 싶어요.”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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