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편의성 높인 강남 고급주거시설 흥행…`원에디션 강남`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남 고급주거시설 중 편리한 주차환경을 갖춘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남 3구에 공급되는 고급주거시설 대다수는 고소득층이 주 수요층인 만큼 역세권 입지나 버스정류소 등 대중교통 여건보다는 넉넉한 주차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 고급주거시설 중 편리한 주차환경을 갖춘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남 3구에 공급되는 고급주거시설 대다수는 고소득층이 주 수요층인 만큼 역세권 입지나 버스정류소 등 대중교통 여건보다는 넉넉한 주차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특히 자주식 주차공간을 갖춘 주거시설은 지역내 보기 드문 희소성과 주차 편의성 등으로 인해 관심을 받고 있다. 자주식 주차는 차량 입출고시에 별도의 대기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차량의 종류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주차할 수 있다. 또한, 기계식 주차장 대비 유지 및 보수 비용이 적게 드는 데다, 기계 고장 등의 불편이 적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강남 3구에서는 자주식 주차공간을 갖춘 단지가 드물다. 비싼 토지가격과 공사비, 한정된 부지 등의 이유로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현실상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강남권에 공급된 고급 주거시설 상당수가 기계식 주차장을 도입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넉넉한 주차공간과 자주식 주차장을 두루 갖춘 단지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9년 분양된 '펜트힐 논현' 은 자주식 주차공간을 확보한 점이 입소문을 타며 분양 개시 후 단기간 내 완판에 성공했다. 2022년 공급된 '인시그니아 반포' 역시 모든 물량 소진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100% 자주식 주차장이 조성된다. 이밖에도 '루카 831' 을 비롯, '레이어 청담' 등도 편리한 주차여건이 부각되며 호응을 얻었다.
부동산 전문가는 "차량 등록대수가 매년 증가하는 등의 영향으로 자주식 주차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음에도 비용이나 여러 여건 등으로 인해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하는 고급주거시설 사례가 많다"며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강남 3구에서 편리한 주차 여건을 갖춘 고급주거시설을 선호하는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100% 자주식 주차공간을 마련해 주차 편의성을 높인 고급주거시설 '원에디션 강남'의 입주가 한창 진행 중이다. '원에디션 강남' 은, 축구장 크기와 비슷한 대지면적 6355㎡에 지하 5층∼지상 20층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면적 26∼49㎡ 229가구 및 오피스텔 전용 43∼82㎡ 25실, 근린생활시설, 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시공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담당했다.
'원에디션 강남'은 넓은 대지면적에 기반,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졌다. 특히, 강남 지역 소형 고급주거시설로는 드물게 343대의 차량 수용이 가능한 100% 자주식 주차장도 마련돼, 입주민들의 높은 선호가 예상된다.
사업주체인 지엘스포월드피에프브이 관계자는 "원에디션 강남은 최근 강남에서 공급된 소형 고급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로 조성된 만큼, 타 단지와는 차별화된 장점을 다수 갖추고 있다"며 "100% 자주식 주차가 가능한 넉넉한 주차공간이 마련되는데다, 고소득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쓴 만큼 입주민들의 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홀로` 원희룡, `북적북적` 이천수…유세 중 무슨 일?
- `풀소유 논란` 혜민, 3년만에 복귀…삼배 올리고 "참회"
- 아내 출산하러 집 비웠는데…아내 후배 데려와 성폭행
- "나라에 망조"…`김학의 불법출금 의혹` 이규원 검사 사직
- 뉴욕 버젓이 활보한 욱일기 인력거, 항의하자 돌아온 `황당 답변`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