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득점 펑펑…NBA, 한 경기 100득점 선수 또 나올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프로농구(NBA)는 최근 다득점 경기가 빈번하다.
최근 두 시즌 동안 4명의 선수가 한 경기에서 70득점 이상을 기록했다.
가뭄에 콩 나듯 하던 한 선수의 대량 득점 경기가 최근 급증했다.
60득점 경기를 딱 한 번 기록한 그는 "우리는 코비가 81점을 넣는 것을 봤다. 리그에는 코비 수준의 선수가 많다"며 "그것(100득점)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두 시즌 동안 4명의 선수가 한 경기에서 70득점 이상을 기록했다. 루카 돈치치, 조엘 엠비드, 도노반 미첼, 데미안 릴라드가 주인공이다. 이는 앞선 40시즌 동안 모든 선수의 합산기록보다 2배 더 높은 수치다.
윌트 체임벌린이 100득점 고지를 밟은 후 62년이 흘렀다. 당시 필라델피아 워리어스(현재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소속이었던 그는 1962년 3월 2일 뉴욕 닉스와 경기에서 100득점의 신화를 썼다. 이는 아직까지 전설적 성취로 남아있다.
가뭄에 콩 나듯 하던 한 선수의 대량 득점 경기가 최근 급증했다. 지난 9시즌 동안 50득점 이상 올린 사례가 156건에 이른다. 이는 1990~91시즌부터 2013~14시즌까지 합산한 것보다 6배 많은 숫자다.
고득점 시대. 현재 리그의 공격 재능은 그 어느 때보다 훌륭하며 깊다. 90점, 100점을 넣을 선수가 나오지 않을까.
리그 최고의 슈터 중 한 명인 케빈 듀란트는 80득점은 가능할 것 같다고 봤다. 그는 “뛰어난 공격력은 늘 훌륭한 수비력를 이긴다”며 “루카의 70득점(73득점) 경기를 보면 그는 터프 샷을 터뜨린 후 또 터프 샷을 넣는다. 누군가가 80득점 기록은 깰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100점은 차원이 다른 얘기다.
한 선수가 100득점을 하려면 팀 차원에서 몰아주기를 해야 하는데, 자연스럽게 나오기 힘들 것 같다는 지적이다.
코비 브라이언트가 81득점을 기록할 때, 그는 46개의 야투를 시도해 28개를 성공시켰다. 3점 슛은 7개를 넣었고, 자유투로 18점을 보탰다.
100득점을 하려면 3점슛 최소 10개를 포함해 35개의 야투를 넣고, 자유투 20개를 보태야 한다.
그는 해당 매체와 인터뷰에서 “이 리그에는 정말 훌륭한 재능을 가진 선수가 많다”며 “80점, 90점을 넣는 선수가 나올 수 있다. 전례가 있기 때문”이라며 “재능은 재능이다. 어느 시대든 훌륭한 득점자가 있었다. 뛰어난 득점자가 한 번 활개를 치면 (수비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60득점 경기를 딱 한 번 기록한 그는 “우리는 코비가 81점을 넣는 것을 봤다. 리그에는 코비 수준의 선수가 많다”며 “그것(100득점)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준엽♥’ 서희원, 동생 시부상에 시스루+빨간 매니큐어까지
- 화사, 침대에서 곤히 잠든 모습…강아지와 사이좋게 나란히 [DA★]
- 템페스트 화랑, 사생활 이슈로 활동중단…SNS 6인으로 ‘손절’ [공식]
- ♥김지민 선 그었는데도…김준호, ‘사회적 유부녀’ 발언 제발 그만 (독박투어2)
- 손흥민 "은퇴 전까지 결혼 X" 축구에만 집중하고 싶다
- 송재림 사망, 충격 비보 ‘존재감 남달랐던 배우였는데…’ [종합]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4번째 남친과 동거 중” 고백 (고딩엄빠5)
- 김나정, 마닐라서 긴급 요청 이유…“마약 투약 자수한다” [종합]
- “여자라면 먹고 싶다” 정신나간 소리에 방심위 ‘주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