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접목한 여행株 부킹 홀딩스…주가도 날개 달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전 세계 여행 관련 종목 중 시가총액 1위인 부킹 홀딩스의 주가가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부킹 홀딩스 주가는 지난달 22일 장중 최고가(3918달러)를 찍었다.
시장에선 부킹 홀딩스 주가에 대해 여전히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데믹 수혜 톡톡히 누려
챗GPT 기술 자사 챗봇에 접목해
경쟁력 강화됐단 평가
전 세계 여행 관련 종목 중 시가총액 1위인 부킹 홀딩스의 주가가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급증한데다 여행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어서다.
부킹 홀딩스 주가는 지난달 22일 장중 최고가(3918달러)를 찍었다. 6일(현지시간) 0.06% 내린 3428.03달러로 마감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이날 종가는 엔데믹이 본격화한 작년 3월 대비 34%가량 올랐으며, 코로나 확산 막바지인 2022년 10월 저점(1616.85달러) 대비 2배 넘게 오른 수치다.
부킹 홀딩스는 부킹닷컴, 아고다, 프라이스라인 등 호텔·항공·렌터카·식당을 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여행사(OTA)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220여개국을 대상으로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장에선 부킹 홀딩스 주가에 대해 여전히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본다. 미국 월가 금융사가 제시한 부킹 홀딩스의 평균 목표주가는 3940.54달러이다. 현 주가보다 15%가량 높다.
앞서 부킹 홀딩스는 자사 챗봇에 오픈AI의 챗GPT 기술을 적용했다. 이들이 구축한 챗봇은 채팅을 기반으로 가볼 만한 곳, 머무를 곳, 이동 방법, 볼거리, 즐길 거리 등을 추천한다.
증권가에선 AI 투자로 부킹 홀딩스의 경쟁력이 강화됐단 평가를 내놓는다. 경험 서비스 중심의 소비 트렌드 속 부킹 홀딩스의 챗GPT 기술 적용이 시기적으로 적절했단 분석이다. 향후 매출이나 수익성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12개월 주당순이익(EPS)은 2분기 동안 12.1% 성장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충성 고객 비중이 높은 점도 부킹 홀딩스 투자 매력을 높이는 요인이다. 부킹닷컴의 경우 직접 접속하는 고객 비중이 커, 검색 엔진 등에 지불하는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다. 실제 부킹닷컴의 펜데믹 이전인 2019년 매출액 대비 마케팅·판매비용 비율은 39%로, 경쟁사 익스피디아(50%) 대비 11%포인트 더 낮았다.
다만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주가 상단이 제한될 수 있단 의견도 나온다. 경기 침체 우려가 남아 있는 데다 리오프닝 기대감이 그간 주가에 반영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가 상승이 둔화될 수 있단 설명이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대 여성, 수도권 카페서 알바하는 이유…日 '무서운 현실'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복귀하고 싶지만 보복 두렵다"…전공의 글 '파문'
- "아빠 닮아 큰돈 잘 굴리네"…여의도에 뜬 '90년대생' 정체 [돈앤톡]
- "레깅스 입은 할머니 창피하다고 아이가 울었어요"
- "22세 연하와 재혼한다는 아버지, 재산은 어쩌죠?" [김상훈의 상속비밀노트]
- 7억 들여 100번 성형한 10대女 "더이상 수술 안해" 이유는
- "치매 母 모셔야" 호소한 이루…오늘 '음주운전 바꿔치기' 항소심
- 푸바오 외할머니 '충격 실상'…"너무 잔인하다"
- 홍진호, 17일 결혼…예비신부는 10세 연하 비연예인
- 이게 말이 돼?…아이브 콘서트 '20배 줌' 해보니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