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외전 경제 '쏙'] 정철진 "물가 잡기 변수는 국제유가‥오른다면 고삐 풀릴 수도"
[뉴스외전]
출연 : 정철진 경제평론가
Q. 물가 이야기부터 해볼까요?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3%대로 올랐습니다. 한 달 만에 2%대에서 3%대가 됐어요. 그런데 한국은행이 '예상했던 수준이다'라고 이야기 했던데 실제 그렇습니까?
Q. 요즘에 장보기가 진짜 무섭습니다. 특히 채소, 과일은 다 앞에 금 자가 붙을 수밖에 없는 정도인데 과일값 폭등세는 예상이 됐던 부분입니까? 왜 이렇게 오릅니까?
Q. 가격 폭등의 근본 원인은 뭡니까?
Q. 정부 차원에서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도 하고요. 과일 직수입 등의 조치를 내놓고 있는데 지금 말씀하신 게 근본 원인이라면 이상기후나 국제 유가나 이런 걸 따져봤을 때 그러면 물가는 안 잡힐 거라는 거잖아요?
Q. 총선 전이기 때문에 전기나 가스 요금 같은 것이 억제되고 있다고 보지 않습니까? 그래서 물가 상승 요소가 계속해서 잠재되어 있다고들 평가를 하는데 그럼 총선 이전과 이후를 나눠서 물가 전망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Q. 가격 급등세라는 부분에서 자산 쪽도 보겠습니다.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을 했습니다. 어떤 이슈가 작용했나요?
Q. 이 금값 상승 랠리는 계속 이어질 거라고 보세요?
Q. 비트코인 가격도 매우 많이 올랐는데 지난번에 출연하셔서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슈, 다음 달 반감기를 맞는다는 점 등에서 추가 가격 상승을 예상하셨습니다만 지금 급등세가 너무 가파르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Q. 금이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분류가 되고 비트코인은 위험자산으로 분류가 돼서 서로가 다르게 간다 그런 의도였는데 지금 같이 오르고 있잖아요?
Q. 중장기적으로 전망을 했을 때 어떤 이슈, 변수에 주목을 해야 할까요? 금리인가요?
Q. 미국 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뉴욕증시가 반등을 했는데 아까 언급하신 지표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면 그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할 수 있을까요?
기사 본문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할 경우, [MBC 뉴스외전]과의 인터뷰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1400/article/6577689_36493.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공수처 '해병대 수사 외압' 이종섭 전 국방장관 출석 조사
- 공약남발 민생토론회?‥윤 대통령 "인천 바다·하늘·땅 모두 확실히 바꿔놓겠다"
- '비명계' 경선 탈락에 이재명 "국민이 민주당의 주인"
- [뉴스외전 정치 맞수다] 박용진 결선 전망? "예선도 납득 어려워"‥"기울어진 운동장 증명"
- 가톨릭의대 학장단 전원 사퇴서‥"대학본부 일방적 진행 못 막아"
- "고생했고‥" "뼈 묻을 각오로" 尹 전화받은 '친윤' 참모들
- "곪아도 단단히 곪았습니다" 무릎 꿇고 사죄하더니‥또?
- 서울대 "의대 150명으로 늘리고 의과학과 신설"
- 류현진, 12년 만에 대전구장 마운드에‥청백전 3이닝 3K 1실점
- "무료 체험이라더니 결제"‥공정위 '알리'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