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하이엔드 필수요소는 '넓은 주차장'…입주 선호도 높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남 고급주거시설 중 편리한 주차환경을 갖춘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강남 3구에 공급되는 고급주거시설 대다수는 고소득층이 주 수요층인 만큼, 역세권 입지나 버스정류소 등 대중교통 여건보다는 넉넉한 주차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싼 땅값에 주차 공간 마련하기 어려워
100% 자주식 주차 ‘원 에디션 강남’ 입주 중
강남 고급주거시설 중 편리한 주차환경을 갖춘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강남 3구에 공급되는 고급주거시설 대다수는 고소득층이 주 수요층인 만큼, 역세권 입지나 버스정류소 등 대중교통 여건보다는 넉넉한 주차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특히, 자주식 주차 공간을 갖춘 주거시설은 지역내 보기 드문 희소성과 주차 편의성 등으로 인해 관심을 받고 있다. 자주식 주차는 차량 입출고시에 별도의 대기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차량의 종류나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주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계식 주차장 대비 유지 및 보수 비용이 적게 드는 데다, 기계 고장 등의 불편이 작아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높은 선호에도, 강남 3구에서는 자주식 주차 공간을 갖춘 단지가 많지 않다. 비싼 땅값과 공사비, 한정된 부지 등의 이유로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현실상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넉넉한 주차 공간과, 자주식 주차장을 두루 갖춘 단지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9년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 분양한 ‘펜트힐 논현’은 자주식 주차 공간을 확보한 점이 입소문을 타며, 분양 개시 후 단기간 내 완판에 성공했다. 2022년 서초구 반포동에 공급된 ‘인시그니아 반포’ 역시 모든 물량 소진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100% 자주식 주차장이 조성된다. 이 밖에도, ‘루카 831’을 비롯해, ‘레이어 청담’ 등도 편리한 주차 여건이 부각되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차량 등록 대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등의 영향으로 자주식 주차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음에도, 비용이나 여러 여건 등으로 인해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하는 고급주거시설 사례가 많다”라며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강남 3구에서 편리한 주차 여건을 갖춘 고급주거시설을 선호하는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100% 자주식 주차 공간을 마련해 주차 편의성을 높인 고급주거시설 ‘원 에디션 강남’의 입주가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조성된 ‘원 에디션 강남’은, 축구장 크기와 비슷한 대지면적 6355㎡에 지하 5층~지상 20층 총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49㎡ 229가구 및 오피스텔 전용 43~82㎡ 25실·근린생활시설·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시공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담당했다.
‘원 에디션 강남’은 넓은 대지면적에 기반,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졌다. 특히, 강남 지역 소형 고급주거시설로는 드물게 총 343대의 차량 수용이 가능한 100% 자주식 주차장도 마련했다.
사업 주체인 지엘스포월드피에프브이 관계자는 “‘원 에디션 강남’은 최근 강남에서 공급된 소형 고급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로 조성됐다”며 “100% 자주식 주차가 가능한 넉넉한 주차 공간이 마련되는 데다, 고소득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주거 환경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대 여성, 수도권 카페서 알바하는 이유…日 '무서운 현실'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아빠 닮아 큰돈 잘 굴리네"…여의도에 뜬 '90년대생' 정체 [돈앤톡]
- "복귀하고 싶지만 보복 두렵다"…전공의 글 '파문'
- "22세 연하와 재혼한다는 아버지, 재산은 어쩌죠?" [김상훈의 상속비밀노트]
- '자동차 사고' 입력하자 속옷 차림 女가…낯 뜨거운 AI 이미지
- 7억 들여 100번 성형한 10대女 "더이상 수술 안해" 이유는
- "치매 母 모셔야" 호소한 이루…오늘 '음주운전 바꿔치기' 항소심
- 푸바오 외할머니 '충격 실상'…"너무 잔인하다"
- 홍진호, 17일 결혼…예비신부는 10세 연하 비연예인
- "날 죽여도 안 달라져"…의문사 이후 나온 '푸틴 정적'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