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정부 송출 유예 불구에도 자국 계절근로자 입국성사시킨 영주시 대단하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필리핀 계절근로자 송출 중단등 사태등 계철근로자 입국이 어려운 상황에서 경북 영주시가 전국 처음으로 필리핀 계절근로자를 입국시키는 데 성공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 영주시는 필리핀 로살레스시 계절근로자 67명 입국을 시작으로 상반기 내 모두 310여 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6차에 걸쳐 순차 입국한다고 7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최근 필리핀 계절근로자 송출 중단등 사태등 계철근로자 입국이 어려운 상황에서 경북 영주시가 전국 처음으로 필리핀 계절근로자를 입국시키는 데 성공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 영주시는 필리핀 로살레스시 계절근로자 67명 입국을 시작으로 상반기 내 모두 310여 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6차에 걸쳐 순차 입국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입국한 계절근로자 중 38명은 지난해 고용주로부터 성실근로자로 재입국 추천을 받아 다시 오게 됐다.
29명은 시가 지난 1월 현지에서 직접 선발한 신규근로자다. 이들은 고용 농가와 함께 E-8체류자격으로 기본 5개월, 체류연장 시 최장 8개월간 영농파트너로 일하게 된다.
특히 이번 첫 입국은 지난해 타 지자체 필리핀 계절근로자 인권침해에 따른 필리핀 중앙정부의 계절근로자 송출 유예 조치에도 불구하고 양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한 첫 번째 입국 사례로 전국 지자체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에 따르면 필리핀 계절근로자 송출유예 문제 해결은 무엇보다도 영주시와 로살레스시가 직접 소통을 통해 타 시군의 브로커(사설업체) 문제를 원천차단한 점에서 비롯됐다.
당초 필리핀 중앙정부(이주노동자부)는 자국민 근로자 보호를 위해 계절근로자 제도를 보완한 뒤 출국을 일괄 허가하겠다는입장이었다.
필리핀 계절근로자 송출유예 문제가 대두되자마자 영주시와 로살레스시는 긴밀히 소통하며 각각 중앙정부 소관 부처에 수차례 공문발송·모범사례 제출로 적극 대응한 결과, 이번 계절근로자 출국이 개별적으로 승인됐다.
영주시는 지난해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주거환경 적합성과 근로조건 준수 여부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리핀 결혼 이주여성 언어소통 도우미를 지정 배치해 고용농가와 계절근로자 간 소통문제를 지원했다.
또 고용농가로부터 추천받은 성실근로자를 재입국시켜 추천 농가에 배치하고 현지 인력 선발을 통해 작물별 맞춤형 근로자를 입국시키는 인력 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했다.
신규근로자는 작물별 맞춤형 농가수요를 조사해 로살레스시 현지에 인력전담팀이 직접 방문 선발하는 등 문제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족집게형’ 인력관리절차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는 점 또한 이번 성과에 눈여겨볼 대목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양 지자체 간 끈끈한 협력을 통해 모두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필리핀 계절근로자 적기 입국을 이뤄냈다”며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의 완전한 정착으로 농촌에 일손이 부족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성군, 건강원스톱서비스 제공…군민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 울진군, 의료공백 최소화…손병복 군수, 의료현장 방문,운영상황을 점검
- 남부지방산림청 독도는 국유림 없다…홈페이지 울릉도·독도 없는 지도안내 ‘말썽’
- 위급할 때, 외로울 때“살려줘!”,“도와줘!”…안동시, 취약층 '위급상황 AI음성호출' 서비스 제
- 예천군 올해 상반기 전기자동차 268대 보급…온실가스감축 기대
- 봉화서 배수로 공사 중 60대 남성 숨져
- 경북상주 논에서 80대 숨진 채 발견…경찰수사중
- 상주시, ‘명실상주몰’ 봄맞이 할인 이벤트'봄이왔나봄' 할인 이벤트 운영…11일~내달30일까지
- '컷오프' 홍석준 "공관위에 이의신청
- 칠곡군, 청년 정책 및 일자리 창출 사업 본격 추진…청년 정책 14개 사업에 20억원 예산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