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덴마크 에네르기넷, 해상풍력 전력계통 고도화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이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손잡고 대규모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산에 대비해 전력 계통 연계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
협약을 통해 한전은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덴마크의 대규모 해상풍력 연계·전력설비 설계 경험과 고압직류송전(HVDC) 운영 기술, 잉여전력 에너지 저장·전환 기술 교류 확대를 추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한국전력이 덴마크 국영 송전사업자 에네르기넷과 손잡고 대규모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산에 대비해 전력 계통 연계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
한전은 전날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강당에서 에네르기넷과 국내·외 재생에너지 증가에 따른 안정적 계통 운영 기술협력을 위한 기술 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에네르기넷(ENERGINET)은 덴마크에서 진행하는 해상풍력 프로젝트 송전망 구축과 초기 환경영향평가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계통연계를 비롯해 다양한 전력망 통합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다수의 해외 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번 한전과의 협약은 한국-덴마크 수교 65주년을 기념하고 2021년 맺은 양국 간의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더 구체화하기 위해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한전은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덴마크의 대규모 해상풍력 연계·전력설비 설계 경험과 고압직류송전(HVDC) 운영 기술, 잉여전력 에너지 저장·전환 기술 교류 확대를 추진한다.
실제 덴마크는 2021년 기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전체 전력 소비량의 약 75%를 차지할 만큼 대규모 해상풍력, 태양광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한전과 기술 교류에 나선 에네르기넷은 재생에너지 전력 계통 연계 기술은 뛰어나지만 변전 설비 디지털화·예방진단 기술 부분에선 한전의 앞선 기술을 받아들여 상호 협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전은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계통연계·적합성 평가기술을 2025년 12월까지 개발해 해상풍력발전 연계 등 현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서철수 한전 전력계통본부장은 "한전이 보유한 계통 운영·계획 분야의 기술과 에네르기넷의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프로젝트 수행 역량 결합을 통해 에너지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정연 "오토바이 100㎞ 달리다 사고…기억 사라져"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 정우성 19금 인터뷰 재조명
- "2세만 가질 수 없지 않나"…정우성 과거 발언 재조명
- '소년범' 출연 논란…백종원 "학연·지연·혈연 총동원"
- 김효진 "서경석 짝사랑…장동건 보고 깨끗하게 정리"
- "번호 줘도 될까"…정우성, 여성과 나눈 DM 유출
- 주진우 "한동훈 가족 명의 글, 일 평균 2개…여론조작 아냐"
- 정우성이 쏘아올린 비혼 출산 이슈…댓글 설왕설래
- 이소영 의원, 정우성 지지 "아이 위한 혼인 유지는 편견"
- 정우성 스킨십 사진 제보자 "9월 강남역 사진점에서 주웠다"